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수술치료

HOME 안에 진료 및 검사 안에 암종별센터 안에 유방암센터 안에 치료와 재건 안에 수술치료

유방암 진단을 받은 환자는 수술을 권유 받게 되는데, 이는 유방암의 일차적인 치료가 수술이기 때문입니다. 일단 수술로 암을 제거해야 항암치료를 포함한 기타 보조요법을 추가하여 완치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유방 수술의 종류

유방암 수술 방법은 계속 발전하고 있습니다. 약 20여 년 전까지만 해도 거의 모든 환자가 암이 발생한 쪽의 유방을 전부 제거하는 “ 유방전절제술 ”을 시행 받았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유방을 보존하면서도 암 덩어리를 제거하여 미용적 효과를 유지하는 “ 유방보존술식 ”이 광범위하게 시행되고 있습니다. 수술 방법의 선택은 연세암병원 유방암센터의 영상의학과, 방사선 종양학과, 성형외과 등을 포함한 여러 전문가의 의견을 참고하여 유방 외과 의사가 선택하게 되며, 최종적으로 환자와 면담 후 결정하게 됩니다.

겨드랑이 림프절

위와 같이 유방 자체에 대한 수술적 치료 이외에 유방암 수술의 중요한 부분이 암이 발생한 유방 쪽의 겨드랑이에 있는 림프절을 제거하는 수술 입니다. 이는 유방암 세포가 림프관이라는 통로를 타고 겨드랑이 림프절로 전이를 자주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겨드랑이 림프절 제거 수술 과정은 숙련된 유방 외과 의사에 의해 시행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겨드랑이 림프절에 암의 전이가 없는 환자의 비율이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겨드랑이 림프절에 암의 전이가 없는 환자를 선별하여 이러한 환자에서는 겨드랑이 수술을 생략함 으로써 수술로 인한 합병증을 최소화 하고 있습니다.

수술 소요 시간 및 회복

유방암 수술은 약 2 시간에서 2시간 30분 정도가 소요 되며, 수술 후 1-2 일 이후에는 생활에 필요한 간단한 활동을 할 수 있고, 대부분의 환자가 수술 후 일 주일 이내 퇴원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통증 치료 요법이 발전하여 수술 후 통증 관리에도 과거보다 더 우수한 방법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수술 방법의 결정

수술 방법이 발전함에 따라 환자에게 가장 적절한 술식을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수술 전 담당 교수와의 면담 및 유방 전문 코디네이터 방문 면담 등을 통해 각 수술 방법의 장, 단점 및 진행과정을 충분히 이해한 후 최종적으로 수술 방법을 결정 하게 됩니다.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