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새로나온책안내

HOME 안에 건강/질환정보 안에 새로나온책안내

암환자는 식사를 어떻게 해야 할까? - 국내 최초 암환자를 위한 맞춤형 식단 가이드

등록일자
2010-03-02

국내 최초 암환자를 위한 맞춤형 식단 가이드 / 세브란스병원 영양팀

암식단 가이드 표지

암진단을 받고 나면 환자들은 밥상 앞에서 고민하기 일쑤다. 어떤 음식을 먹어야 좋은지, 피해야 할 음식은 무엇인지 알고 싶은 게 너무 많다. 게다가 항암치료를 받게 되면 종종 먹는 일 자체가 고역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세브란스병원 연세암센터와 영양팀, CJ플레시웨이는 1년여 머리를 맞대고 암환자를 위한 식단을 개발하고, 작년 말 이를 책으로 묶어냈다. 실제로 이 식단은 세브란스병원 암환자들에게 제공되고 있다.
후각이 예민해지고 입맛이 변한 암환자들은 식사하는 데 어려움이 많고, 가족들은 도대체 어떤 음식을 해줘야 할지 식사 때마다 난감하다. 그래서 환자는 자칫 영양결핍 상태에 놓이기 쉽다. 하지만 암과 싸우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환자의 영양상태가 좋아야 하는 건 두말할 필요도 없는 일. 이런 어려움을 안고 있는 이들에게 이 책은 아주 유용하다.

기본적으로 암환자와 식생활을 개괄하고, 항암치료 때 달리해야 하는 식사와 영양 섭취, 올바른 식사를 위한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다. 좋은 식재료 선택부터 천연 조미료 만들기, 암환자와 가족이 알아야 할 식사 준비요령까지 아주 구체적이며 실제적인 지침을 주고 있다.

레서피가 제공되는 항암치료를 위한 맞춤형 요리 만들기 편에서는 그야말로 암환자의 특별한 입맛과 영양을 완벽하게 고려했다. 채소쌈으로 만든 건강롤・중화풍청경채덮밥 같은 모든 영양소를 한 그릇에 담은 요리, 동치미메밀국수・약선물김치 등 메슥거리는 속을 가라앉히는 요리, 누룽지치킨커틀릿・청국장동태조림 등 색다른 분위기가 생각날 때 먹는 별미, 도미간장조림・된장소스연어구이 같은 단백질 섭취에 좋은 고기 요리, 아스파라거스죽 등 부드럽게 술술 넘어가는 요리 등이 실려 있어서, 암환자를 좀더 잘 먹이고 싶어 하는 가족들에게는 아주 요긴하다.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