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질환정보

HOME 안에 진료 및 검사 안에 진료과 안에 신생아과 안에 질환정보

글보내기

신생아 황달

등록일자
2007-12-14
제목 신생아 황달
등록일 2007/12/14
첨부

 

신생아 황달

 

개요

 황달이란 아기의 피부가 노랗게 보이는 증상으로 신생아기에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질환이며 대부분이 생후 2~3일째 발견되고 1주일 안에 없어집니다(생리적 황달). 그러나 생리적 황달이 아니고 심한 황달이 있거나 2주 이상 지속될 때에는 의사의 진단을 받고 적절한 처치를 받아야 합니다. 심한 황달이 있으면 신경 손상의 위험성이 있으며, 오랫동안 지속될 때에는 간 및 기타 질환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정의

 신생아에서 황달은 혈중 빌리루빈 수치가 5mg/dL 이상일 때 얼굴에서부터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생후 2~3일째 나타나 1주일 안에 사라지는 생리적 황달과 달리 병적 황달은 생후 첫날에 황달이 발견 된다던지, 혈중 빌리루빈 수치가 12mg/dL 이상으로 높던지, 혹은 생후 2주 이상 황달이 지속될 때, 그리고 직접 빌리루빈이 2mg/dL 이상인 경우를 말합니다.

 

원인

1.생후 24시간 이내에 나타날 수 있는 황달 : ABO 부적합(엄마의 혈액형이 O형이고 아기    의 혈액형이 A 혹은 B형일 때), Rh 부적합(엄마의 혈액형이 Rh 음성이고 아기의 혈액형    이 Rh 양성일 때), 패혈증, 선천성 자궁내 감염 등

2.생후 2~3일에 나타나는 황달 : 생리적 황달 등

3.3일 이후 1주 내에 나타나는 황달 : 패혈증, 기타 감염, 내출혈 등

4.1주 이후에 나타나는 황달 : 패혈증, 담도 폐쇄, 간염, 기타 용혈성 빈혈, 모유 황달 등

5.생후 1개월 이상 지속되는 황달 : 농축 담즙 증후군, 정맥 영양과 동반되는 담즙 정체, 간     염, 선천성 담도 형성 부전, 갈락토오스혈증, 갑상선 저하증, 유문 협착증 등  

 

증상

 황달의 증상은 아기의 피부색이 노랗게 되는 것입니다. 보통 눈의 흰자위와 얼굴색이 노랗게 변합니다. 만일 황달이 더 심하게 되면 몸통, 사지 및 발바닥의 피부까지 노랗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황달이 심하게 되어 신경계통에 영향을 주게 되면 아기가 잘 먹으려 하지 않고, 처지며 정상적으로 있어야하는 놀람반사(Moro반사)가 약하게 됩니다.

 

진단

 아기의 피부가 노랗게 보이는 경우에 병적 황달의 기준에 속하게 되면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특히 황달 부위가 몸통을 지나 사지 및 발바닥까지 관찰되게 되면 병원으로 데려와야 합니다. 병원에서는 혈액 검사를 통해 황달의 정도와 황달의 원인을 찾게 되며, 필요 시 뇌초음파 및 복부 초음파를 시행하게 됩니다.

 

치료

 황달이 심한 경우에는 핵황달이라는 신경학적인 장애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일정한 수준이상의 빌리루빈 수치가 발견되었을 경우에는 병원에 입원하여 광선 치료 혹은 교환 수혈을 하게 됩니다. 간의 이상, 담도 폐쇄가 원인이 되는 경우에는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수술적 치료가, 간염으로 진단되었을 경우에는 내과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럴 땐 의사에게

 아기를 관찰하실 때에는 되도록 밝은 곳에서 아기의 옷을 벗긴 후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의 피부를 눌러보았을 때 얼굴이나 가슴까지만 노란색을 띤 경우에는 보통 문제가 없으나 팔, 다리 혹은 발바닥까지 노랗게 된 경우에는 병원에서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다음글
출산 손상으로 인한 두개 혈종
이전글
신생아 패혈증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