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검사/치료

HOME 안에 진료 및 검사 안에 진료과 안에 소아신경외과 안에 검사/치료

측두엽 절제술

등록일자
2006-12-23

측두엽 절제술

개요

수술 전 검사 결과 뇌전증 병소가 측두엽으로 확인된 경우나, 종양이 있으면서 이와 관련 뇌전증이 발생하는 경우 등 측두엽을 제거함으로써 뇌전증의 조절을 기대할 수 있을 때 시행한다. 측두엽 뇌전증로 해마의 경화증, 측두엽 종양, 측두엽에 국한되어 뇌전증을 일으키는 혈관성 병변 등에 시행합니다.
우선 측두엽의 앞부분의 일부를 제거하여 내측 측두부를 잘 볼 수 있도록 한다. 우성뇌의 경우는 약 4cm, 비 우성뇌의 경우 약 5cm 까지 제거한다.

그러고 나서 측두엽 내측 구조물인 해마를 제거한다.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약 70-90%의 뇌전증소실을 보인다고 알려져 있다. 약 70%에서는 뇌전증이 완전히 조절되며, 약 10~20%에서는 뇌전증의 빈도가 줄어들며, 약 10%에서는 수술의 효과가 없을 수 있다.

측두엽 그림

수술과 관련된 문제점

수술 부위가 숨골에 가까우며 혈관을 일부 공유 하므로 0%~3%의 사망률 , 약 5%의 반신운동장애, 언어마비 가 올 수 있다. 측두엽은 기억에 관여하는 주요 구조물이므로 약 25% 정도의 기억력 장애 가 있을 수 있다.
그 외에 수술 부위의 뇌출혈, 경막상부 출혈, 경막하부 출혈 , 혹은 수술과 관련 없는 부위의 뇌출혈이 예상치 못하게 생길 수 있으며, 이런 경우 재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다. 수술부위에 뇌의 2/3을 담당하는 매우 굵고 중요한 정맥이 바로 근처에 있는데 이것이 손상되는 경우에는 심한 뇌경색과 뇌부종 이 올 수 있다. 이런 경우 의식의 소실, 반신 마비, 시야 결손, 기억장애는 물론 사망 에 이르는 경우도 있다. 일반적인 뇌수술과 마찬가지로 수술 부위의 염증, 농양 이나 뇌척수액 새는 것, 전신마취와 관련한 간, 신장의 장애 가 생길 수 있다. 예상치 못하게 생긴 예외적이고 드물게 발생하는 문제점들이 있다.

다음글
뇌 내시경 수술
이전글
수두증 단락술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