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질환정보

HOME 안에 진료 및 검사 안에 진료과 안에 소아정형외과 안에 질환정보

글보내기

안짱걸음을 해요.

등록일자
2007-12-17
질문 :우리 아기(16개월)는 돌 전(생후 11개월)때부터 걷기 시작 했어요. 그런데 걸을 때 발이 많이 안으로 돌아가고 잘 넘어 지며 무릎도 O자형입니다. 교정을 해야 하지 않나요.
답변 :소위 안장 걸음(내족지보행)의 원인은 크게 세 가지로 분류 할 수 있으며 생 후 3세 미만의 경우 크게 두 가지 원인, 즉 발 자체의 문제(전족부내반증: 생 후 2세 미만에서 흔하며 엄지발가락이 안으로 휘어져 보입니다. 이 경우 마사지나 스트레칭으로 교정이 가능하며 자연 호전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와 발은 정상이며 경골(tibia)의 내염전(internal tibial torsion)으로 인한 경우로 나눌 수 있습니다. 두 경우 모두 자연 호전의 양호한 경과를 취하는 정상 발달의 일환이며 단, 호전 될 때까지(대개 만 3세 경)는 주의깊게 관찰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어느 정도 잔존하는 안짱걸음은 성인이 되어도 기능의 이상을 동반하지 않습니다.
또한 이 나이에 나타나는 내반슬(genu varum, O자형 다리) 역시 생리적인 경우가 대부분이며 만 2세 까지의 내반슬은 자연 호전 되며 약 4 세경에는 오히려 X자형 다리(외반슬, genu valgum)가 됩니다. 단, 영양에 문제가 있는 경우나 비만아 이면서 돌전에 보행이 시작된 경우는 병원에서의 확인이 필요합니다.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우리 아이 다리 길이가 다른 것 같아요!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