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질환정보

HOME 안에 진료 및 검사 안에 진료과 안에 소아정형외과 안에 질환정보

글보내기

우리 아이 다리 길이가 다른 것 같아요!

등록일자
2007-12-17
질문 :다리 길이가 다르면 골반이 뒤틀리고 허리가 휘어진다고 하여 한의원에서 추나 요법을 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답변 :하지부동은 선천성 및 후천성 원인에 의해서 분류 될 수 있는데, 대부분은 후천적 원인에 기인합니다.
즉, 뼈의 성장이 비정상적으로 억제되거나 촉진됨으로써 다리길이가 달라지는 것인데, 외상 혹은 감염에 의한 골단판(뼈의 길이 성장에 기여하며 각 하지관절에 위치)손상, 종양, 혈관손상, 뇌성마비와 같은 신경근육성 질환, 연소기성 류마토이드 관절염 등은 뼈의 성장억제에 관여하며, 소아의 대퇴골 골절의 경우 과성장을 유발하여 오히려 다친 쪽의 하지가 길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종종 선천성으로 한쪽의 다리길이가 원인 불명으로 길어지거나 반대 측에 비해 성장이 잘 안되는 경우가 있으며 이를 선천성 편측 하지비대라고 합니다.
하지부동의 자연경과는 원인에 따라 다양한데, 선천성 질환에 의한 경우 성장이 멈춘 후 하지부동의 정도를 예측할 수 있는 반면, 외상이나 감염 등에 의한 후천성 원인에 의한 경우는 그 정도가 매우 다양합니다.
하지부동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 중 가장 큰 것은 다리를 저는 현상(파행)이며 이는 다리길이의 차이와 연령에 따라 달라지며, 효과적인 보행이 이루어 질 수 없으므로 더욱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여 환자는 쉽게 피로감을 느끼게 됩니다.
하지부동의 진단은 방사선 촬영이 가장 정확하며 육안 적으로는 과대 혹은 과소 측정될 수 있습니다.
대개 다리길이 차이가 2cm 이하는 단순 관찰, 2-5cm인 경우 선별적인 교정수술이나 신발굽 높이기, 5cm 이상인 경우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우리 아이 다리 길이가 다른 것 같아요!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