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질환정보

HOME 안에 진료 및 검사 안에 진료과 안에 소아호흡기 알레르기과 안에 질환정보

글보내기

폐렴

등록일자
2006-12-28

폐렴(Pneumonia)

질환개요

폐렴은 세균, 바이러스와 기타 원인에 의해 폐실질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대개 환자의 방어 능력이 약해진 경우에 가벼운 바이러스 상기도염이나 독감에 의해 야기되며, 소아 전 연령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호흡기 질환입니다.

병태생리

감염균은 여러 경로를 통해 폐로 들어가게 됩니다. 기도로 흡입하여 들어가는 경우, 구강내 정상균총이 폐로 흡인되는 경우, 혈액내의 균이 폐 실질로 퍼지게 되는 경우, 정상적인 기도의 방어기전이 무너져 외부에서 침입한 이물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하지 못한 경우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위험요인

중증 폐렴의 위험인자는 어린 나이, 후순위 출생, 저체중아, 산모 나이가 어린 경우, 어린이 집을 다니는 경우, 간접흡연, 공해, 만성 폐질환 및 심질환, 남아, 천식 환아, 영양결핍 등입니다.

주 증상

소아 폐렴은 대부분 기침, 객담, 빈호흡 등 호흡기 증상을 동반하지만, 일부 폐렴 환자에서는 고열만이 주증상인 경우도 있습니다. 영아나 어린 소아에서는 호기 때 잡음이 들리기도 하고 청색증, 코 벌렁거림, 흉부 함몰 등의 호흡곤란 소견이 관찰될 수도 있습니다.

검사 및 진단

영상 진단으로는 흉부 X선 검사, 초음파, CT(흉부 전산화 단층촬영) 등이 있고 비영상 진단으로는 객담, 혈액, 늑막액 배양 검사, 말초혈액 검사 등이 있습니다. 이 검사들을 통해 정확한 병변 부위를 선정하거나 합병증과 폐 손상의 정도를 확인합니다.

치료경과 및 예후

소아에서는 폐렴의 원인균을 규명하기 어려우므로 환아의 연령, 동반 질환, 폐렴의 중증도를 고려해 원인균을 예측하고 이를 기초로 경험적 항생제 요법을 시작하고 추후 배양 검사 결과를 참고햐여 치료제를 선택하며, 이외에도 수액 요법, 산소 요법 등의 대증 치료를 합니다. 적절한 치료로 예후는 양호하나, 원인균에 따라서 농흉, 기류, 농양 등의 다양한 합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관리

일반적인 개인 위생 및 건강 관리 등의 예방적 생활이 중요하며, 인플루엔자와 폐구균에 대한 백신 접종이 도움이 됩니다.

다음글
천식
이전글
계란이나 유유 등 식품에 대해 알레르기를 가진 환자가 일상생활에서 주의해야 될 사항에는 무엇이 있나요?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