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검사/치료

HOME 안에 진료 및 검사 안에 진료과 안에 소아영상의학과 안에 검사/치료

(소아)초음파 검사(sonography)

등록일자
2007-09-05

(소아)초음파 검사(sonography)

검사원리

귀로 들을 수 없는 주파수가 높은 초음파를 이용하여 검사를 시행합니다. 탐촉자에서 내보낸 초음파가 인체의 장기에 부딪혀서 돌아오는 초음파를 탐촉자가 받아들여서 영상을 만드는 것이 검사의 기본 원리 입니다.

임상적용

소아의 거의 모든 장기에 적용이 가능합니다. 뇌천문이 열려 있는 신생아나 영아의 경우 천문을 통하여 뇌를 볼 수 있습니다. 공기가 들어 있는 폐, 소장이나 대장, 뼈와 같은 장기는 초음파검사가 어려운 장기이지만 질병 상태에 따라 폐, 위장관, 뼈에도 초음파검사가 유용합니다. 복부, 비뇨생식기, 갑상선을 포함한 목, 혈관등 거의 모든 장기에 초음파검사를 시행합니다.

검사 전 준비

복부검사를 하는 경우 금식이 필요합니다. 6개월 이하는 4시간, 6 ~ 36개월 사이는 6시간, 36개월 이상은 8시간 금식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장, 방광, 생식기만을 검사하는 경우 금식하지 않아도 되고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성장이상 때문에 자궁, 난소를 검사하는 여자 아이는 방광이 충분히 팽창되어야 하므로 검사전에 물을 많이 먹어야 합니다. 신생아, 영아의 경우 검사전에 우유를 미리 준비해 두셨다가 검사도중에 우유를 먹일 수 있고 이렇게 하는 것이 검사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검사과정

검사실 진찰대에 누운 상태에서 검사를 시행합니다 검사하고자 하는부위에 따듯하게 데워놓은 젤을 바르고 초음파 탐촉자를 이용하여 검사를 시행합니다 대부분의 검사는 10분 이내에 끝나지만 혈관을 검사하는 도플러 초음파검사 질병이다양한 부위에 걸쳐 있어 여러 장기를 검사하는 경우 시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초음파검사는 아픈 검사가아니지만 검사실에 들어오는 것 자체를 무서워해서 검사가 힘들어 지거나 검사시간이 길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검사전이나검사도중에 부모님들의 협조가 매우 중요합니다

합병증

초음파검사의 알려진 합병증은 없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검사실

세브란스 어린이병원 1 층에 위치하고 두 대의 최신 초음파장비가 있습니다.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