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검사/치료

HOME 안에 진료 및 검사 안에 진료과 안에 소아비뇨의학과 안에 검사/치료

체외충격파쇄석술(ESWL; Extracorporeal Shock Wave lithotripsy)

등록일자
2006-12-23

체외충격파쇄석술(ESWL; Extracorporeal Shock Wave lithotripsy)

개요

1980년대 이전의 요석치료는 개복술 및 내시경 수술이 기본이었으나, 이러한 외과적 치료의 개념을 획기적으로 바꾸어 놓은 것이 체외충격파쇄석술입니다. 기존 치료법과 비교하여 입원, 마취가 필요 없고, 출혈, 감염 등의 합병증의 발생 소지를 큰 폭으로 감소시켰습니다.

원리

충격파란 작은 공간에서 갑자기 에너지를 방출함으로써 공기 중 또는 물속에서 발생되는 높은 압력의 고에너지입니다. 이 충격파는 액체내에서는 공동화 현상을 일으켜 공기방울을 만들며 이 공기방울이 없어지면서 상당한 양의 에너지가 방출됩니다. 또한 충격파는 반사시킬 수 있기 때문에 힘을 한 초점으로 모을 수 있고, 이러한 힘이 신체 내로 전달되어 결석을 분쇄하게 됩니다.

임상적 응용

신우 결석, 요관 결석 등이 주로 치료의 대상이 되는데, 과거와는 달리 다발성이거나 (여러 개거나), 크기가 비교적 큰 경우 (약 2cm 정도)에도 일차치료의 적응이 됩니다. 크기가 3cm 이상인 경, 다발성 요석, 녹각석 등은 몇 차례 반복 시술하거나, 내시경수술을 병행하여 치료하기도 합니다.

검사 전 준비

충격파에 의한 통증을 경감하기 위해 시술 전 진통제를 주사하며, 감염을 방지하기 위해 필요한 경우에 예방적 항생제를 투여하기도 합니다. 보통의 경우 입원 및 전신마취 없이 치료가 진행됩니다. 그러나 소아의 경우 전신마취가 필요하며, 수술적 요법과 치료를 병행하는 경우 및 다른 합병증이 동반된 경우에는 입원치료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검사과정

결석의 위치에 따라 환자는 복와위 (엎드린 자세) 또는 앙와위 (누운 자세)로 테이블 위에 자세를 취하게 된다. 초음파 또는 X-ray를 이용하는 요석 위치측정장치로 결석의 위치를 확인한 후, 충격파발생장치를 가동하게 된다. 충격파는 전달매체를 통해 환자의 체내로 전달되며, 이 힘으로 결석을 치료하게 됩니다. 결석의 분쇄과정 및 이동 등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데, 이를 통해 충격파의 목표지점을 수시로 변경하여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합병증

체외충격파쇄석술 후 합병증으로는 측복통, 오한 및 발열, 핍뇨, 배뇨통 그리고 육안적 혈뇨 등이 가장 흔하나 대부분 약물치료와 요관부목 설치와 같은 보조적 치료법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그외 패혈증, 폐렴, 심혈관계 이상, 장폐색, 췌장염, 신주위혈종, 폐수종 등이 드물게 알려져 있습니다.

검사실

본관 4층 요로결석치료실

다음글
요역동학검사(Urodynamic Study)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