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질환정보

HOME 안에 진료 및 검사 안에 진료과 안에 소아내분비과 안에 질환정보

글보내기

우리아이 키 크기 - 작은 키의 치료

등록일자
2008-01-31

우리아이 키 크기

키 치료 [키가 크려면 뭘 해 볼 수 있나요 (권고사항과 병원 치료의 내용)]

키가 작은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하여야 합니다. 빈혈이 신장질환등 만성적인 전신적인 질환으로 키가 작은 경우 그 질환을 먼저 치료하여야 하며 갑상선호르몬 결핍증이 있을 경우는 갑상선호르몬제제만 투여 하여도 정상적으로 성장됩니다. 성장호르몬결핍증으로 진단되면 성장호르몬 제제를 주사 합니다. 유전적요인으로 성장장애가 왔으며,성인 키가 여자에서 150cm 남자에서 165cm이하라고 예상되어지면 성장호르몬 제제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유전적요인으로 성장장애가 왔을 경우 치료효과에 대하여서 많은 논란이 있습니다.

키를 키우는 치료방법으로는 호르몬 치료법이 있는데 성장촉진을 위해 하루에 1회 성장호르몬주사를 맞는 것입니다. 밤 9-11시에 주사를 하여 6개월 정도 성장변화를 관찰합니다. 만일 6개월 동안 호르몬 주사를 맞았는데도 5cm 이하로 자란다면 효과가 없는 것으로 보게 됩니다.

한편 성장판을 자극하는 운동을 많이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유전력을 갖고 있거나 실제로 학급에서 1-2번째 정도의 키라면 병원을 찾아 뼈나이를 측정해보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키가 작은 사람들에게

키가 작은 것은 병이 아닙니다. 외부 보다는 내면의 세계를 크게 하는 것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단지 시대적 트렌드로 키에 대한 부모의 욕구가 많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특히 작은 키는 가족력, 유전력의 영향을 받는데 아직까지는 자신의 유전자 정보를 트렌드에 맞출수는 없는 시대이기에 아이들에게도 나름대로 외모에 대한 정체성을 심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그림을 잘 그리고, 노래를 잘하고, 운동을 잘하는 것에 대한 자신감, 그리고 또래 다른 아이들을 이해하는데도 외모 보다는 그 친구의 장점을 먼저 보도록 교육해야 할 것 같습니다.

다음글
가슴이 커지고 멍울이 잡혀요
이전글
성 조숙증 – 4. 성 조숙증의 치료는 어떻게 되나요?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