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질환정보

HOME 안에 진료 및 검사 안에 진료과 안에 소아내분비과 안에 질환정보

글보내기

성장호르몬 주사를 맞을까요?

등록일자
2009-10-22

성장호르몬 주사를 맞을까요?

성장호르몬 주사의 효과

성장호르몬 주사는 성장판이 닫히기 전까지만 키가 크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성장판은 보통 사춘기 후기가 되면 닫히고, 이때부터는 키가 거의 자라지 않습니다. 여자의 경우 첫 생리가 있은 후 2년 정도면 거의 성장판이 닫히게 됩니다.

성장호르몬 치료는 언제 하나요?

일반적으로 만 5세 정도 되면 치료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성장은 사춘기 이전이 전 신장의 80%가 자라고, 사춘기에서는 20% 정도가 자랍니다. 그러므로 가능한 사춘기 이전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으며, 일반적으로 남자는 사춘기 발달이 시작되는 12세 전, 여자는 10~11세 전에 치료하도록 권장합니다. 특히 나이가 어릴수록 효과적이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치료를 빨리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사를 맞으면 키가 크나요?

키가 작다고 무조건 성장호르몬 주사를 맞는 것은 아니며, 우선 병이 있어서 키가 자라지 않는지 알아보기 위해 기본적인 혈액검사, X-ray 검사, 호르몬 결핍검사 등을 통해 치료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또 주사에 대한 반응에 따라 치료 지속 여부와 중단 시기를 결정하게 됩니다.

보험 적용이 되나요?

성장호르몬 생산이나 작용에 장애가 인정되는 질환이 있는 경우에 보험이 됩니다. 만성신질환에 의해 경우 신장 이식을 받기 전까지만 성장호르몬 치료의 보험 적용이 되는 등 질병이 있는 경우에도 신체 계측과 검사 결과에 따라 보험 적용이 달라지므로 보험 적용 여부는 진료를 받아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글
키가 너무 작아요
이전글
가슴이 커지고 멍울이 잡혀요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