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질환정보

HOME 안에 진료 및 검사 안에 진료과 안에 소아내분비과 안에 질환정보

글보내기

키가 너무 작아요

등록일자
2009-10-22

키가 너무 작아요

저신장이란?

같은 성별, 같은 또래의 아이들을 통계적으로 비교할 때 3백분위수(예를 들어 100명을 키 순서대로 세웠을 경우 키가 작은 순서로 앞에서 3번째) 미만인 경우를 저신장이라고 합니다. 또한 성장 속도가 중요한데, 만 4세부터 사춘기 이전에 키가 연간 4cm 이하로 자랄 경우 병적인 원인이 없는지 감별이 필요합니다.

키는 언제까지 자라나요?

키가 크는 것은 뼈 끝에 있는 연골이 자랄 수 있는 시기, 즉 성장판이 열려 있는 동안에만 가능합니다. 사춘기가 진행되면서 점차 성장판이 닫혀서 후반부에는 뼈의 길이 성장이 멈추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여자는 초경이 있은 후 2년 정도에서 성장이 멈추게 되며 대개 만 14~15세, 남자는 만 16~17세가 되면 성장이 거의 끝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개인마다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성장에 미치는 요인은?

성장과 발달에는 유전적 요인 뿐만 아니라 질병상태, 영양상태 등 여러 가지 요소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필요한 검사는?

우선 성장판 사진을 찍어 키가 제대로 자라고 있는지, 혹은 빨리 또는 늦게 자랄 것인지 확인하며, 혈액검사를 통해 빈혈, 신장, 간장 및 전신질환 유무를 검사합니다. 또한 성장호르몬 농도에 관한 정밀검사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비만이면 키가 안 크나요?

키에 비하여 체중이 많이 나가는 경우 식이요법과 운동을 통한 체중조절이 필요합니다. 과체중이 지속되면 고지혈증이나 당대사 이상이 없는지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치료는?

빈혈, 신장질환 등으로 인해 키가 작을 경우 질환을 먼저 치료하며, 갑상선호르몬 결핍증이 있을 경우 갑상선 호르몬제를 투여합니다. 성장호르몬 결핍증으로 진단되면 성장호르몬제를 주사합니다. 한편 성장판을 자극하는 운동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성장판이 모두 닫힌 후에라도 허리가 휘었다거나 하는 경우 스트레칭과 자세교정을 통해 약간의 키가 커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성장호르몬 주사를 맞을까요?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