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검사/치료

HOME 안에 진료 및 검사 안에 진료과 안에 소아내분비과 안에 검사/치료

성장 장애 검사

등록일자
2007-01-12

성장 장애 검사

개요

저신장증 혹은 현재 신장은 정상범위에 있더라도 유전적으로 키가 작을 가능성이 있는 가를 알기 위해서는 외래에서 1차적으로 전신질환 유무를 알기 위한 진찰과 문진을 시행합니다. 문진에서는 부모 및 조부모의 신장, 츨생시 체중과 신장, 수유습관, 1세 때 체중, 잦은 감기나 설사, 알레르기증상이 있는가를 알아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년간 성장율 입니다. 4-10세 사이에서 5-6cm이상 자라는 것이 정상인데 1년에 4cm이하 자랄 수 경우 성장호르몬 농도에 관한 정밀검사를 위해 하루 입원하여야 합니다.

기본검사

우선 성장판 사진을 찍어 키가 제대로, 혹은 빨리 혹은 늦게 자랄 것 인가를 알 수 있으며 혈액검사를 통해 빈혈, 신장, 간장 및 전신질환 유무를 검사하며, 성장 호르몬 유리인자(IGF-1)및 결합단백질(IGFBP-3)농도를 검사합니다.

기본검사 판정

전혀 질환이 없고, 단순히 가족성 저신장증으로 성인 신장치가 작을 것으로 예상될 때 성장호르몬 치료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정밀검사를 요하는 경우

년 성장속도가 4cm이하 자랄 경우, 진찰상 성장호르몬 결핍증이 의심될 경우, 뇌종양이나 백혈병 등 암 치료를 받은 후 성장장애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입니다.

정밀검사 판정

1일 입원하여 익일 이른 아침에 약물을 투여 후 오전과 오후에 각각 1-2시간 30분 간격으로 채혈하여 성장호르몬 및 다른 호르몬들을 검사합니다. 2 가지 이상 자극 검사상 성장호르몬의 농도가 10ng/ml이하 나올 경우 성장호른몬 결핍증으로 진단되며, 의료보험 급여대상이 됩니다. 성장호르몬 결핍다. 성장호르몬 결핍다. 성장호르몬 결핍증이 아닌 경우는 비급여 대상으로 본인 의사에 따라 치료여부를 결정합니다.

다음글
비만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운동 프로그램
이전글
소아당뇨 검사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