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배뇨장애 및 야뇨증

HOME 안에 진료 및 검사 안에 특수클리닉 안에 배뇨장애 및 야뇨증

질환정보

우리아이가 아직도 이불에 오줌을 싸는데, 왜 그런가요?

야뇨증은 배뇨를 조절할 수 있는 나이가 되어서도 소변을 조절하지 못하고 수면중에 오줌을 싸는 것을 말하며, 대게 여아는 5살, 남아는 6살이 되었을 때 한달에 2번 이상 밤에 오줌을 싸면 야뇨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5세 아동의 약 15%에서 야뇨증이 있으며 남아에서 50%정도 흔하게 발생합니다. 매년 15%씩 자연 소실되어 만 15세가 되면 1% 정도만 증상을 나타냅니다. 야뇨증의 분류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으며 환아 중 일부는 밤에만 증상을 나타내는 경우와 나머지는 주간 배뇨장애를 동반한 경우로 분류합니다. 즉 야뇨증은 밤에만 오줌을 싸는 경우도 있으나 낮에도 소변을 지리는 경우도 많으므로 ‘오줌싸개’라고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지 않고 점차적으로 소아배뇨장애라는 큰 틀에서 치료하는 추세입니다. 최근 연구된 바에 의하면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가정과 사회생활에 어려움을 초래하는 것은 물론이고 심리적 병리를 일으켜 행동장애까지 유발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방광과 콩팥에 2차적인 변화를 일으켜서 영구적으로 콩팥과 방광 기능에 위해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전문의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우리아이가 낮에 소변을 지리는데, 병원에 가야하나요?

이는 과민성방광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과민성방광은 최근 야뇨증과 함께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질병으로 소변의 저장기에 불안정한 방광수축이 일어나는 것이 원인으로 대표적인 증상은 빈뇨, 긴박뇨, 긴박요실금 등이며 환아는 오줌을 참기 위해 특징적인 자세를 취하게 됩니다. 빈뇨는 소변을 정상아보다 자주 보는 것을 말하며 대체로 태아기에는 하루 30번 정도 배뇨하고 생후 1세에 하루 12회, 7세경에 3~7회, 12세경에 4~6회 정도 배뇨합니다. 하지만 물을 마시는 양에 따라 소변을 보는 간격이 정해지므로 하루 몇 번 배뇨를 하는 것이 정상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긴박뇨는 소변이 보고 싶을 때 급하게 화장실로 달려야가 하는 것을 말하며 때로는 옷에 소변을 지리기도 하며 이를 긴박요실금이라고 합니다.

변비와도 연관성이 있나요?

우리 몸의 장과 방광은 가까운 곳에 위치하며 같은 신경분포가 많은 부위이기 때문에 이 둘의 관계는 매우 밀접합니다. 그래서 변비 같은 기능성 장관장애가 배뇨형태에 영향을 주어 배뇨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소아 변비는 주당 2,3번 이내로 굳은 대변이 나오는 경우를 말하며 병력청취, 복부진찰과 직장수지검사, 복부단순촬영 등을 시행하여 진단합니다.

우리 아이에게 어떤 검사가 필요한가요?

검사는 아이의 질병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알기 위해 필요하며, 내원 전 아이가 물을 마시는 습관과 소변을 보는 습관(시간과 양)을 적어오시면 진료에 많은 도움이 되며 이는 인터넷을 통하여 작성하여 출력하여 오시면 됩니다. 또한, 객관화된 설문을 통하여 환아의 증상과 정도를 파악하고 제한된 진료시간에 효과적인 진료를 가능하게 합니다. 필요에 따라 의사가 어린이의 신체검사를 시행하고 요로감염이 배뇨장애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요배양 검사를 포함한 소변검사를 시항하기도 하며 초음파검사나 요류검사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필요한 경우 비디오 요역동학 검사로 소변을 보는 기능을 알아보는 다소 복잡한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http://www.yonseiuro.or.kr/ 로 접속하여 우측상단의 자료실에 잇는 문서로 들어가면 소아용 배뇨일지가 있습니다. 첨부화일을 클릭 후 배뇨일기를 작성하여 오시면 됩니다.

우리아이가 어떤 치료를 받게 되나요?

소아 배뇨장애의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서 해부학적 (구조적)원인과 배뇨학습 과정에서 문제가 되는 기능적 원인이 있습니다. 해부학적 원인으로서는 구부요도환이나 요도판막 등의 남아요도에 막힘을 유발하는 것과 외요도구 가로막과 같이 여야의 요류를 방해하는 것이 있으며 이들은 배뇨장애를 일으키거나 악화시킬 수 있으며 간단한 수술적 치료로서 교정 될 수 있습니다. 기능적인 문제일 경우에는 원인에 따라 다양한 치료법이 시도됩니다. 변비가 있는 경우 식이습관을 바꾸고 하제나 연하제 같은 약물을 사용하여 변비를 치료하고, 급하게 화장실에 가는 것을 조절하고 방광용적을 증가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바이오 피드백을 이용한 골반근육운동치료를 시행하기도 하며, 수면 중 오줌을 시행하기도 하고, 골반자기장 자극치료, 경피전기 자극치료 등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크게 행동치료로 분류되는 이 치료법은 소아에 있어서 국내에서 유일하게 시행하고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 방광과민성을 떨어트리는 약물이나 항이뇨 호르몬등의 약물치료를 시행합니다.집중결핍 과잉행동장애가 의심된다면 정신과적 검사를 수행하여 정신과적 치료를 병행하거나 선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정서/행동장애가 동반되어 있다면, 놀이치료, 그룹치료 등의 정신/심리 치료가 수반되어야 합니다.

세브란스 어린이병원 배뇨장애 및 야뇨증 클리닉은 무엇인가요?

소아비뇨기과, 소아신장, 소아소화기, 소아정신과로 구성되어 배뇨장애의 원인이 되는 방광과 요도의 기능장애, 다뇨증, 변비 등을 협력하여 치료하고 배뇨장애로 나타날 수 있는 심리적 문제를 소아정신과의 도움을 받아 해결하고 있습니다. 병원에 가기 싫어하는 어린이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어린이 전문 병원으로서 환아들과의 거리감을 없애고 환아와 보호자가 편안하게 진료를 받을 수 있는 환경을 갖추었습니다.

의료진

  • 한상원 교수(소아비뇨기과)
  • 신재일 교수(소아청소년과)
  • 고  홍 교수(소아청소년과)
  • 천근아 교수(소아정신과)

관련문의

진료시간 : 목요일 오후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