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FAQ

HOME 안에 진료 및 검사 안에 진료과 안에 치과보존과 안에 FAQ

치아이식을 한다고 들었습니다. 어떻게 하는 것인가요?

등록일자
2003-12-09

자가치아이식이란?

치아가 없어 씹을 수 없는 부위가 생겼을 때 그 동안 쓸모 없이 여겼던 사랑니나 뽑을 수 밖에 없는 치아를 치아가 없는 위치로 옮기는 것을 말합니다. 물론 옮길 때에는 옮기는 치아의 크기와 옮길 부위의 크기를 비교하는 등의 여러 가지 검사를 통해 치아가 안전하게 위치될 수 있을지를 파악해서 가능한 경우에 시행합니다. 저희 보존과에서는 CT를 촬영해서, 크기를 보다 정밀하게 파악하고 미리 옮길 치아의 모델을 만들어서 수술시 이용함으로써 그 성공률을 높이고 있습니다. 보통 수술 2-3달 후 금관 수복을 시행해서 다른 치아처럼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가 치아 이식술을 간단하게 표현한 그림

자가치아이식의 이점

일반적으로 이가 빠졌을 때 해 넣는 방법은 앞뒤 이를 걸쳐서 하는 브릿지, 틀니 또는 임플란트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브릿지의 경우는 앞뒷니를 깎아야 하는 문제가 있고 틀니는 뺐다 꼈다 하는 불편함과 이물감이 있습니다. 임플란트는 현재 까지 개발된 방법중 가장 자연치에 가까운 장점이 있으나 비용이 많이 드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러나 자가치아이식의 경우는 사랑니와 같이 사용하지 않는 사랑니를 필요한 부위에만 이식하기 때문에 비용이 비교적 저렴하고 인접치를 깎는다든가 하는 일이 없고 또 자신의 치아를 이용하므로 씹는 느낌 등이 자연치와 비슷한 감각을 가지게 됩니다.

자가치아이식한 치아의 수명

다른 자연치와 마찬가지로 관리만 잘해 준다면 영구적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자가치아이식을 위한 과정

  1. 1. 임상 구강 검사 및 방사선 검사외에 이식될 치아와 이식받을 부위의 크기와 형태를 검사하기 위해 3차원 CT촬영 이 필요합니다.
  2. 2. 이 CT를 이용해 이식될 치아와 똑같은 크기와 모양의 모델을 제작 합니다. 이 모델은 수술을 하는데 있어서 이용되며 수술 시간을 단축 시켜 줌으로써 차후 좋은 결과를 가져오게 합니다.
  3. 3. 수술은 전신 마취가 아닌 시술 부위만을 국소마취하고 대략 1-2시간 정도만이 소요 됩니다. 술후 약간의 불편감이 있을 수 있으나 일상 생활엔 거의 지장이 없습니다. 또 모든 시술이 구강내에서 이루어지므로 수술후 상처 등을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4. 4. 또 수술 외에 이식될 치아의 근관치료(수술전 혹은 수술후)가 필요합니다.
  5. 5. 수술 후 이식된 치아를 2-8주 정도 고정 하게 되며 어느정도 치아가 고정되면 이식된 치아에 대한 보철치료가 가능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석달 이내가 됩니다.
3차원 CT 촬영 사진과 이를 이용해 만든 치아 모형

자가치아이식이 가능한 예와 성공률

이식될 치아가 있는 경우 대부분 가능합니다. 많은 경우 이식될 치아로 사랑니가 많이 이용되므로 사랑니가 있는 경우 가능성을 고려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사랑니를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사랑니의 상태가 건전해야 치아이식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충치가 너무 심하거나 치아주위조직 등이 건강하지 않은 경우엔 이식이 불가능합니다. 보통의 가능한 조건에서 자가치아이식을 시행하는 경우 95% 정도의 성공률 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다른 어떤 치료보다도 상당히 높은 성공률이라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부모와 자식간에 치아를 이식하는 타가치아이식도 시행되고 있습니다.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병원 보존과 02)361-8700

다음글
다쳐서 이가 많이 부러졌습니다. 빼지 않고 치료할 수 없을까요?
이전글
이가 많이 시립니다. 어떻게 치료하나요?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