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검사/치료

HOME 안에 진료 및 검사 안에 진료과 안에 치과보존과 안에 검사/치료

치아의 미백치료

등록일자
2004-07-01

치아의 미백치료

변색치아는 심미성 저하 뿐만 아니라, 사회생활을 하는데 심리적인 고통도 유발시킬 수 있기 때문에 자연스런 색상으로 복원시켜 주기 위한 다양한 방법이 강구되어 왔습니다.

라미네이트나 세라믹 크라운(도재 전장관)등의 수복치료도 사용될 수 있지만 이는 치질 삭제가 필요하며 적절한 심미재현이나 치아 주위조직의 손상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최근에는 이러한 문제점 없이 간편하게 치질을 보존하면서도 안전하게 심미성을 회복할 수 있는 치아 미백술 이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미백치료 전과후

하지만 모든 변색치가 미백치료로 다 개선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변색의 원인, 임상적 특징을 파악하기 위해 치과의사와 상담을 해야 합니다.

변색치의 원인

보통 어릴 때 항생제를 자주 먹었다거나, 불소가 포함되어 있는 수돗물을 먹어서 치아의 색이 누렇게 된 경우, 또는 나이가 먹어감에 따라 치아가 조금씩 어두워지거나 , 커피 같이 착색되는 기호음식물 때문에 이가 누렇게 되는 등의 여러가지 원인에 의한 치아변색의 경우, 사회생활에 전혀 지장없이 간편하면서도 안전하게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미백치료 방법
  • 전문가(치과의사)에 의한 미백술
  • 자가 미백술 : 환자자신이 장치를 이용하여 직접 자가표백하는 방법

90년대에 들어와서는 후자의 방식이 환자들에게 더욱 호감을 주고 간편하면서도 약제의 개발로 전문가표백술 못지 않은 만족스런 결과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우선 전문가(치과의사)에게 정확한 원인과 진단 및 미백치료방법에 대해 상담 하신 후 치아에 맞는 장치(mouth guard)를 만들어야 합니다.

자기치아에 맞는 장치 만들기
만든 장치안에 미백약 넣은후, 장착한 모습
미백장치의 이용 및 부작용
  • 환자 본인이 장치안에 미백약을 넣고 잠자는 동안 장착합니다. 대개 2~6주 내에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미백제에 대한 부작용을 줄이기 위하여 처음에는 서서히 시작하여 점차 표백시간을 늘여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대개 치료 1주일 내에는 찬것에 대한 약간의 민감증이 있으나 이는 일시적인 것으로 대부분 해결됩니다.

비록 간편한 미백법이지만 과용 또는 남용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전문의(치과의사)의 주기적인 점검이 필요 합니다.

다음글
자가치아이식
이전글
충치의 치료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