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검사/치료

HOME 안에 진료 및 검사 안에 진료과 안에 소아치과 안에 검사/치료

소아치과 외래 소수술안내(Minor Oral Surgery)

등록일자
2006-12-23

소아치과 외래 소수술안내(Minor Oral Surgery)

개요

소아 및 청소년에서는 다음과 같은 소수술이 있습니다.

  • 과잉치의 발거수술
  • 매복치의 제거수술
  • 미맹출치아의 강제견인을위한 버튼접착수술
  • 짧은 혀끈에 대한 설소대제거수술

이때 외래에서 전신마취없이 국소마취하에 시행하는 소수술을 위해서는 몇 가지 준비사항이 있어 안내합니다.

치과수술전 약복용의 필요성

수술을 하게되면, 대개 오염이 되지 않도록 가제나 붕대로 감싸는데, 입안에는 그와 같은 격리방법이 불가능합니다. 뿐만 아니라 매 식사마다 음식을 먹음으로써 불가피하게 수술부위가 반복적으로 오염되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일상적인 오염이 되더라도, 수술부위가 감염되지 않도록 하기위해서 치과수술후에는 예방적으로 항생제를 복용하게 됩니다. 또한 치과수술시에는 부분마취를 하게되는데, 수술 약2~3시간후 마취가 깰 때 쯤에 약간의 불편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술후에 불편감을 줄이기 위해서 진통,소염제를 먹는 것도 필요합니다. 결론적으로 치과수술을 위해서는 항생,진통,소염제가 복합투여됩니다. 이 때에 투여되는 약물들은 치료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예방을 위한 것이므로 심한 위장장애나 불편감을 유발시키지는 않습니다.

치료전후의 약관리 및 일반적인 복용방법

원무과에 수납하고 처방전을 받으신 다음, 귀가할 때 가까운 약국에 들르셔서 약을 타시기 바랍니다. 받은 약은 바로 냉장고에 수술예약일까지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수술예약일에 출발하기 약 한두시간 전에 1회분의 약을 집에서 미리 먹이고 오시면됩니다. 약물의 지속시간은 약6~8시간이므로, 외래에서 기다리는 동안 약효가 떨어지지는 않습니다.
수술 후에는 처방받은 나머지 약을 약3일간 6~8시간 간격으로 복용시키세요. 수술후 약복용은 수술부위의 빠른 치유와 불편감 해소를 위하여 중요합니다.

치과수술후 관리법

수술후에는 수술부위가 붓고 열이나며 약간씩 피가 나기 마련입니다. 이때의 불편감 개선을 위해서는 약뿐만이 아니라, 수술부위를 약간 차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한 쪽 얼굴부위에 냉찜질을 한다던지, 입안에 얼음을 물고 있다던지, 아이스크림을 먹는다던지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반대로 뜨겁거나 매운 음식을 먹는다던지, 땀이 나는 격렬한 운동을 한다던지, 뜨거운 싸우나를 하면 붓기도 심해지고 멎었던 피도 다시 터져서 심하게 고생할 수도 있으므로 수술후에는 가급적 피해야 할 사항입니다.

기타
치과수술후 관리법
치과수술후 권장 사항 (약 2~3일간) 치과수술후 피해야 할 사항
수술부위의 냉찜질
입안에 얼음 물고 있기
차가운 죽
아이스크림
땀이나는 격렬한 운동
뜨거운 싸우나
뜨겁고 매운 음식
다음글
소아치과 전신마취치료 안내(Dental Treatment Under General Anesthesia)
이전글
소아치과 진정치료안내(Conscious Sedation)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