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세포치료란

HOME 안에 진료 및 검사 안에 센터 안에 세포치료센터 안에 세포치료란

인간 줄기세포는 어디에 사용될 있는가
실제로 사용되기 위하여 극복해야 할 장애물은 무엇인가?

이미지

인간 배아줄기세포에 대한 연구로 인간의 발생과정 동안에 일어나는 복잡한 사건에 대한 광범위한 지식을 얻게 되었다. 이러한 연구로 인하여 줄기세포가 분화되는 과정에 대하여 알게 되었는데, 이러한 과정에는 특정 유전자의 작동여부가 매우 중요하다. 암과 선천성기형과 같은 매우 심각한 의학적 상황은 바로 비정상적인 세포분열과 분화로 인한 것이다.

인간 줄기세포는 새로운 약물을 시험하는데 사용된다. 예를들어, 새로운 약물은 인간 배아줄기세포주로부터 형성된 다양한 분화된 세포를 사용하여 안전성이 실험될 수 있다. 항암약물은 암세포주(cancer cell line)를 이용하여 약물의 효능이 평가될 수 있는데 전능한 인간 배아줄기세포를 사용한다면 보다 많은 형태의 세포를 사용하여 약물을 검사할 수 있다. 단, 보다 효과적으로 약물을 검사하거나, 다른 약물들을 검사하고자 할때 각각의 실험조건은 동일해야 한다. 따라서 약물에 대한 검사가 시행될 줄기세포의 정확한 분화조절이 필수적이다.
아마도 줄기세포의 가장 중요한 적용은 세포치료 이다. 오늘날 기증된 장기와 조직을 이식함으로써 여러 질병을 치료하고 있으나 이식될 장기는 항상 부족한 실정이다.

줄기세포를 특수한 형태의 세포로 분화시켜 이를 질병치료에 사용하는 방법은 파킨슨병(Parkinson’s disease), 알쯔하이머병(Alzheimer’s disease), 척수손상, 뇌졸중, 화상, 심장병, 당뇨병, 퇴행성관절염, 류마티스성 관절염 등 수많은 질병에 사용될 수 있다.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