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업무내용

HOME 안에 진료 및 검사 안에 센터 안에 산업보건센터 안에 보건관리대행 안에 업무내용

보건관리대행 사업의 정의

산업안전보건법상 보건관리에 대한 사업주 의무사항으로(산업안전보건법 제16조)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300인미만 중.소규모 사업장을 대상으로 산업보건전문기관이 사업장 보건관리 업무를 지도.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보건교육장면

보건관리대행사업의 취지 및 필요성

오늘날 사업장은 산업의 다양화로 유해물질의 제조 사용이 급증하고 있으며 근로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과 요구가 어느 때보다도 높아 산업보건에 대한 체계적이며 종합적인 보건관리 대책이 절실한 상황입니다.

그러나 산업보건사업은 오랜 경험의 축적과 고도의 기술과 시설을 필요로 하는 분야로서, 전문인력의 부족과 미비한 시설 여건 하에서 중소기업의 사업주가 보건관리를 책임지고 수행해 나가기에는 실효성을 기대하기 어려운 실정입니다.

따라서 중 소규모 사업장의 보건관리를 산업보건전문기관의 인력과 시설을 공동으로 활용하여 종합관리를 함으로서 근로자에게는 건강증진의 효과가 나타남과 더불어 사업주에게는 경제적 비용부담을 덜어주는 효과를 얻습니다.

보건관리와 생산성 향상의 관계

산업에 있어서 근로자의 건강은 노동력의 원천이며, 산업발전의 원동력으로서 생산의 기본요소 입니다.

유해한 작업환경 요인들은 노동에 대한 인간의 심리적. 생리적 능력을 감퇴시켜 직업병 발생 요인이 되어 근로자의 결근율과 이직율의 증가를 가져올 뿐만 아니라, 생산능률의 저하를 야기하여 기업이윤에 막대한 손실을 초래합니다.

따라서 근로자의 건강보호와 쾌적한 작업환경을 조성하는 일은 귀중한 기술인력 확보는 물론, 근로의욕을 고취시키고 생산능력을 최대한 발휘케하여 생산성 향상을 기함으로써 기업이윤을 극대화시킬 수 있습니다.


보건관리와 생산성의 관계

  1. 보건관리 - 작업환경관리, 근로자 건강관리, 보건교육/건강상담, 건장증진지도
    • 건강보호 - 질병 이환율 감소, 장애자 의료비 감소, 작업손실일수 감소
    • 질병예방 - 1인 생산성 향상, 결근율 감소
  2. 생산성증대 - 기업이윤 환원

보건관리대행사업의 목표

보건관리대행사업의 목표는 직업성 위험요인의 예방을 위해 실시되고 있는 작업환경측정과 건강진단결과를 사업장내 보건관리에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 1차예방에서 3차예방에 이르기까지 산업보건사업의 연속성을 확보하고 포괄적인 산업보건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있습니다.

보건관리대행사업은 300인 미만 중.소규모 사업장을 대상으로 하며 자율적으로 산업보건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대기업은 대상에서 제외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보건관리대행사업의 성과는 사업주, 근로자, 보건관리대행기관이 공동노력하여 얻어지는 것이며 사업장의 유해작업 환경으로부터 근로자의 건강을 보호하고 유지. 증진하기 위해서는 사업주와 근로자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가 가장 중요합니다.

사업장 보건관리 체제

사업장의 보건관리는 사업주의 책임하에 사업장 생산라인에서 노·사가 합심하여 보건관리자의 도움을 받아 자율적으로 이루어 나가야 합니다.

산업보건사업은 직업병을 예방하고 근로자의 건강을 보호하고 유지.증진시키는 사업으로서 여러 팀웍을 필요로 합니다. 이 팀웍은 산업보건사업의 기술적 전개에 있어서 각분야 전문가들의 참여와 더불어 행정과 경영 그리고 근로자들이 참여하는 것을 말하며 관련기관과의 연계를 포함한 공동작업을 뜻하는 것입니다.

보건관리자의 직무

보건관리자는 산업안전보건법에서 정한 사업주 및 안전보건관리책임자의 직무중 보건에 관한 기술적인 사항에 대하여 사업주 또는 안전보건관리책임자를 보좌하고 관리감독자 및 안전담당자에 대하여 이에 관한 지도, 조언을 하여야 합니다 (법 제16조)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