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질환정보

HOME 안에 진료 및 검사 안에 클리닉 안에 악안면교정클리닉 안에 질환정보

글보내기

구개열

등록일자
2011-11-29

구개열

목적 및 효과

적당한 시기에 올바르게 교정하지 못하면 안면골 성장에 지장을 초래하며, 부정교합이 생기고, 언어가 불분명하게 되는 등 여러 가지 신체적 문제들을 야기할 뿐 아니라, 환자와 그의 부모들에게 주어지는 정신적인 고통 및 사회생활의 어려움 또한 초래하게 됩니다. 이와 같이 코, 입술, 상악, 잇몸, 입천장 등 여러 부위의 기형이기 때문에 수유, 영양결핍 등 여러 가지 문제를 유발하고 상기도염이 잦으며 또한 발음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구개열 치료
수술과정 및 방법, 수술부위 및 추정 소요시간

수술시기도 대단히 중요한데 이 수술을 너무 빨리하면 언어 발달에는 좋으나 상악의 발육부전을 초래할 수 있고 반대로 늦게하면 상악의 발달은 좋으나 잘못된 발음의 습관을 형성하게 됩니다. 따라서 그 수술시기를 두고 논란이 많으나 한번 잘 못 형성된 발음 습관은 되돌리기가 매우 어렵지만 상악골의 발육부전은 추후 어느정도 교정이 가능하므로 말을 배우기 시작하는 이 시기에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발현 가능한 합병증의 내용, 정도 및 대처방법

아기들마다 변형의 정도에 따라 조금의 차이는 있지만 아기가 성장함에 따라 정상조직과 기형이 있던 부위의 성장 속도가 차이가 나기 때문에 입술 모양이나 치아, 코의 모양 변형이 올 수 있고 비음 등의 언어 장애가 오기도 합니다. 이 경우 적절한 시기에 (시기가 일차와 같이 정해져 있지는 않습니다.) 발음 이상으로 인한 구개 성형은 4-5세에, 치조(잇몸)성형은 10세 전후에 시행할 수 있습니다. 드물기는 하나 구순 및 구개열로 인한 상악골의 발육부전으로 인하여 이차적인 주걱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성장이 완전히 끝난 17-18세 경에 안면골 성형술을 시행 받는다면 더욱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수술관련 주의사항

수술은 전신마취를 요하므로 입원 전 약 1 내지 2주전 5가지의 검사 (혈액, 소변 검사, 방사선 및 심전도 검사)를 해야 하며 결과에 따라 다른 건강상의 문제가 발견되면 정밀 검사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수술 전날 입원을 요하며 입원 후 수술에 대한 교육을 의사선생님께 받습니다. 수술 전 자정부터 금식을 요합니다. 돌이 지나 윗니가 몇 개 났을 때 구개열에 대한 수술을 실시하게 됩니다. (생후 16-18개월) 전신마취 하에 이루어지므로 수술 후 수유는 우유를 컵이나 고무튜브를 낀 주사기를 사용하며 약 1-2주 정도 이 방법을 유지하게 됩니다. 환자의 팔도 부목으로 약 2주간 고정을 합니다. 구개열 수술 시는 흡수되는 봉합사를 사용하므로 봉합사의 발사는 필요 없으며 수술 후 7-10일 이후에 아기가 어느 정도 우유를 먹기 시작하면 퇴원을 하게 됩니다.

수술방법 변경 및 수술범위 추가 가능성

구개열 환자는 많은 경우 중이(귀)에 물이 차있어 잦은 감염으로 청력의 발달에 저해를 받을 수 있으므로 이비인후과 전문의의 진찰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이로써 근본적인 치료는 일단락 되게 되며 차후 성장에 따라 필요한 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선택할 수 있는 다른 치료방법

대체할 수 있는 다른 치료방법이 없는 상태로, 적절한 시기의 수술적 치료를 권합니다.

실시하지 않을 경우 발생 가능한 결과

적당한 시기에 올바르게 교정하지 못하면 안면골 성장에 지장을 초래하며, 부정교합이 생기고, 언어가 불분명하게 되는 등 여러 가지 신체적 문제들을 야기할 뿐 아니라, 환자와 그의 부모들에게 주어지는 정신적인 고통 및 사회생활의 어려움 또한 초래하게 됩니다.

성공율

시술자에 따라 정확한 수치는 달라질 수 있으나, 대부분의 경우 큰 문제 없이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습니다.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구순성형술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