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화학박피 클리닉

HOME 안에 진료 및 검사 안에 진료과 안에 피부과 안에 전문진료분야 안에 화학박피 클리닉

화학박피 특수클리닉

의료진: 이광훈, 이민걸, 정기양, 이주희

화학적 박피술(chemical peeling)이란?

피부의 구조는 바깥에서부터 표피층, 진피층, 피하지방층으로 이루어져 있고, 표피는 신체부위에 따라 4-5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피부는 표피의 가장 아래층인 기저세포층으로부터 가장 바깥층인 각질층을 향해 반복적으로 재생되는 기관으로 생명이 지속되는 동안 새로운 세포의 재생은 지속되고 각질층의 오래된 세포는 자연적으로 떨어져 나간다.

화학적 박피술은 여러 가지 화학약품을 이용하여 피부의 이러한 박탈을 촉진시킴으로써 여러 가지 미용적 피부질환에 적용하여 매우 우수한 치료효과를 보이는 수술법이다. 화학적 박피술의 치료효과의 기본적인 개념은 병변부위의 손상된 표피조직을 화학약품으로 파괴하여 제거하고 새로운 정상조직을 재생시키며, 또한 진피의 창상과정에서 새로운 교원섬유, 탄력섬유, 기질 등의 재생이 활성화되는 것이다.

화학적 박피술의 종류와 어떤 피부질환에 적용할 수 있나?

화학적 박피술에 이용되는 화학약품으로는 트리클로로아세틱산(trichloroacetic acid:TCA), 알파하이드록시산(AHAs), 제스너 용액, 레조시놀, 살리실산, 페놀, 레티노익산 등이 있으며 이 중 트리클로로아세틱산과 알파하이드록시산 박피술이 가장 흔히 사용되고 있다. 또한 약품 침투정도에 근거하여 초표면 박피술,표면박피술, 중등도 박피술, 심부 박피술 등으로 나눌 수 있다.

표면일수록 치료효과는 떨어지며 심부일수록 합병증의 위험빈도가 높고, 상처회복속도가 깊기 때문에 치료하고자 하는 병변에 따라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여야 한다.

햇볕에 의한 피부노화에 관련된 피부질환들인 일광각화증(검버섯과 유사), 지루각화증, 주름, 노인성 흑자(검버섯) 등과 기미, 주근깨, 잡티, 염증후에 생기는 색소침착 등의 색소성 피부질환, 또한 여드름 흉터, 수두흉터, 여드름, 주사, 모공확장증 등 대부분 미용과 관련된 피부질환에 보편적으로 시술되고 있다.

시술방법과 수술시간은 어느 정도 걸리나?

박피용 화학약품의 종류 및 농도, 햇볕에 반응하는 피부의 타입(피부의 색깔정도), 박피술의 도포횟수, 도포기법, 피부의 상태, 병변의 부위, 전처치 여부 등 여러가지 요인에 따라 약물의 침투깊이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각 피부병변 및 환자의 상태에 따라 가장 적합한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이러한 선택이 적절치 못하면 치료효과는 없으면서 후유증만 남길 수 있다.

피부에 전처치 후 적절한 농도의 선택한 화학약품을 바른다. 피부노화나 기미 같은 전체 박피술을 시행하는 경우에는 전체 박피용 기구로 화학약품을 바르며, 여드름 흉터나 검버섯 같은 병변에는 국소적으로 그 부위에만 국소도포용 기구로 화학약품을 침투시킨다. 병변에 따라서는 여러가지 방법을 병행하여 치료함으로써 적절한 깊이의 박피를 유도하기도 한다. 또한 화학약품에 따라 시술직후 변화되는 피부의 상태가 다르고 이에 준해 화학약품의 도포시간을 조절해야 한다. 약품에 따라서는 중화가 필요한 것들이 있으므로 중화가 적절한 때에 시행되지 않으면 약품이 원하는 것보다 더 피부 깊숙이 침투해 시술부위에 흉터가 남을 수 있다. 수술시간은 병변에 따라 20분에서 1시간 정도 소요되며 심부박피술 이외에는 입원가료나 전신마취를 하지 않아도 된다.

수술 후 피부관리

화학적 박피술은 피부노화등 대부분 미용목적의 치료를 위해 시술되는데, 당뇨병, 고혈압 등과 같이 피부노화는 한 시점에서 중단되는 것이 아니고 지속되는 것이기 때문에 한번의 시술로 그 효과가 오래 지속되지 않는다. 따라서 깨끗하고 젊은 피부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주기적으로 간단한 화학적 박피술과 함께 수술 후 피부관리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또 과도한 햇볕 노출을 피하는 것이 좋고, 단기간의 피부미백제, 장기간의 레티노익산, 알파하이드록시산, 일광차단제 등을 발라야 한다.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