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FAQ

HOME 안에 진료 및 검사 안에 진료과 안에 가정의학과 안에 FAQ

가정의학과의 비만치료

등록일자
2003-07-26

체중감량의 방법에는 식이요법, 운동요법, 약물요법 등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가정의학과에서 시행하고 있는 체중감량은 행동요법에 의한 방법입니다.

행동요법이란

비만인의 소수만이 유전자 이상이나 기타 다른 원인 질병에 의해 2차적으로 비만이 유발되고, 그 외 대다수 비만인은 소비하는 열량보다 더 많은 열량의 음식물을 섭취하기 때문에 뚱뚱해집니다. 행동요법이란 필요 이상의 열량을 섭취하는 잘못된 행동 및 습관을 교정하는 것을 위주로 하는 치료방법입니다.

행동요법의 목적

행동요법의 궁극적인 목적은 체중계의 눈금이 아닙니다. 목적은 삶의 방식을 즐겁고 건강하게 사는 쪽으로 조정하는 것이며, 체중계의 눈금에 그것에 부가적으로 따라오는 결과일 뿐입니다.

행동요법의 대상자

나이, 성별에 관계없이 누구나 가능합니다.

대략적인 과정

기초적인 문진, 이학적 검진, 검사

체중을 감량하려면 몸에 특별한 질병이 없음을 확인한 후에야 가능합니다. 환자분께서는 살을 빼고자 병원을 방문하였다 하더라도 대부분의 경우 살이 쪄 있다는 것 외에 피로하다던지, 우울하다던지, 신체 일부가 아프다던지 등등의 여러가지 증상을 호소하시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증상을 유발하는 비만 이외의 다른 질병이 없다는 것이 확인되어야 그 다음에 체중 감량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담당 의사의 면담과 진찰을 받고, 흉부 X선, 심전도, 기초혈액검사 및 소변검사, 복부 초음파 검사, 체성분 분석을 시행합니다.

치료 초기

1주일에 2회의 방문이 가장 적절하지만, 시간을 내기 힘든 분들을 위해서는 1주일에 1회 방문도 가능합니다.
1회 방문시 진료시간은 10분~20분 정도입니다.
초기 단계는 대략 3~4개월 정도가 걸립니다.

치료 중기 이후

어느 정도 행동이 수정되고 스스로를 조절하는 능력이 생긴 이후에는 방문 횟수를 줄입니다. 2주에 1회로 줄인 후 그 이후에는 1개월에 1회 방문정도로 치료받습니다.

전체 기간

개개인마다 다르나 최소 3개월 이상이 필요하며 1년 정도를 권합니다.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은 하지 않습니까?

아닙니다. 행동요법이란 여러가지 방법을 아울러서 종합적으로 시행하는 것입니다. 잘못된 행동의 가장 주된 것이 먹을 필요가 없는 것을 먹고 몸을 움직이지 않고자 하는 것이기 때문에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은 행동요법에 중요한 부분입니다. 하지만 단식을 한다던지 초저열량 식이를 한더던지 하루에 5시간 씩 걷는다든지 하는 극단적인 방법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약물은 사용합니까?

비록 행동요법을 시행한다 하더라도 많은 경우에는 초기 치료 단계에서 약물치료를 병행합니다. 그러나 체질량 지수(kg으로 표시한 체중을 m로 표시한 키의 제곱으로 나눔)가 23 아래인 경우에는 약물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행동요법이 효과가 있나요?

네. 분명한 효과가 있습니다. 미국 식품안전청(FDA)에서는 비만 치료로 승인한 여러가지 약물 및 방법 중 행동요법이 가장 우수한 방법으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행동요법의 가장 큰 장점은 일단 한번 빠진 체중을 가장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다는 점에 있습니다.

시간이 없어서 행동요법을 받을 수 없습니다.

외래에 방문할 시간이 없는 분, 현재 주위에 복잡한 일이 많아 스트레스가 많은 분들은 행동요법이 불가능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약물요법 위주의 치료가 가능하니 방문하셔서 상담하시면 되겠습니다.

다음글
신우염에 대하여
이전글
두통?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