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간질환

HOME 안에 진료 및 검사 안에 진료과 안에 소화기내과 안에 질환정보 안에 간질환

C형간염

등록일자
2006-12-28

C형간염 ( Hepatitis C )

질환개요

C형 간염이란 C형 간염바이러스에 감염되어 간이 손상된 것을 말합니다. C형 바이러스는 B형 바이러스와 함께 만성 간염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이지만 1989년에서야 그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병태생리

C형 간염 바이러스는 주로 환자의 혈액을 통하여 전염된다. 주사기나 침 등으로도 감염될 수 있습니다.

위험요인

수혈, 문신, 여러파트너와 성관계, 면도기, 칫솔, 비위생적인 치과기구, 주사바늘,침등이 위험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주 증상

바이러스가 간에 침투해 일정 기간 잠복해 있다가 면역체계가 C형 간염 바이러스의 존재를 알아차리고 간염 바이러스가 숨어 있는 간세포를 공격하면서 전쟁이 시작됩니다. 급성 간염인 경구 피로감, 식욕부진, 오심, 구토등이 있으나 만성인 경우 증상을 느끼기 힘듭니다.

검사 및 진단

HCV 항체검사, HCV-RNA 검사등을 시행하며 간효소수치 검사를 시행합니다.

치료경과 및 예후

C형 간염 예방백신은 없으므로 걸리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치료제로서 인터페론과 리바비린등이 있습니다.만성 간염으로 진행할 가능성이 많으며 간경변, 간암으로 진행할 가능성이 많으므로 정기적인 검진이 필요합니다.

일상생활관리

예방이 최우선이므로 건전한 성관계를 갖고 칫솔, 면도기, 구강 위생용품등은 따로 사용합니다.

다음글
B형간염
이전글
간경변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