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검사/치료

HOME 안에 진료 및 검사 안에 진료과 안에 소화기내과 안에 검사/치료

간섬유화스캔(FibroScan)

등록일자
2006-12-23

간섬유화스캔(FibroScan)

개요

간섬유화스캔은 초음파검사와 같이 통증없이 신속하게 간의 굳기 정도(탄력성)를 측정함으로써 객관적이고 정량적으로 간섬유화의 정도를 곧바로 파악할 수 있는 진단 방법이다.

원리

진동자와 초음파 변환기로 이루어진 탐촉자를 환자의 늑간에 수직으로 위치시킨 후 버튼을 누르면, 진동으로 유발된 탄력파동이 간조직으로 전달되고, 이를 초음파 변환지가 포착하여 탄력파동의 속도를 측정함으로써 간섬유화의 정도를 파악한다.

임상적 응용

만성 간질환자의 치료계획과 예후를 결정짓는 중요 요소인 간섬유화 진행 상태를 환자의 통증 없이 빨리 알 수 있게 돼 의료진과 환자에게 큰 도움이 되며 간질환의 진단과 치료에 큰 진전을 이룰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검사 전 준비

금식이나 다른 검사 전 준비는 필요 없다.

검사과정

검사시간은 약 5분 정도 소요되며, 2회 이상 검사를 시행하여 유용한 값을 구할 수 있다.

합병증

진동과 초음파를 이용한 검사이므로 검사를 받는 동안 통증이나 다른 불편한 사항이 없다. 또한 다른 장기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는다.

검사실

세브란스 병원은 지난 2005년 말 간섬유화스캔을 국내 처음 도입하였으며 새병원 본관 4층에 검사를 전문적으로 시행할 수 있는 전용검사실을 개소하였다.

기타

간섬유화스캔은 환자의 간섬유화 정도를 비침습적으로 곧바로 파악할 수 있으며, 동일 환자의 조직검사 결과치와 비교시 90%대의 우수한 일치도를 보이고 있다.

다음글
대장내시경(Colonoscopy)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