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검사/치료

HOME 안에 진료 및 검사 안에 진료과 안에 소화기내과 안에 검사/치료

수소호기검사

등록일자
2015-10-05

수소호기검사 (Hydrogen breath test)

세브란스병원 소화기내과에서는 최신 기기를 도입하여 수소호기 검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Fig.1). 수소호기검사(Hydrogen breath test)는 Glucose, Lactulose, Lactose등의 당 성분의 시약을 복용한 후 환자의 날숨을 수집, 분석하여 장내세균에 의해 분해되어 발생하는 수소를 측정함으로써 구강-맹장 통과시간 및 장관 내 세균의 과다증식 여부를 알아보는 검사입니다.

소장 세균 과다증(Small intestinal bacterial overgrowth, SIBO)은 소장 내 세균의 수가 증가하거나 비 정상적인 종류의 세균 양이 증가한 경우를 의미하며, 이에 따라 복부팽만감, 가스, 복부 불편감, 설사, 복통과 같은 과민성 장 증후군(Irritable bowel syndrome, IBS)의 증상부터 흡수장애의 징후 등 복합적이고 다양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소장 세균 과다증식 진단에 공장흡인액 (Jejunal aspirate) 배양이 사용되었으나 침습적이며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며 재현성이 낮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수소호기검사는 비침습적이며 검사 방법이 간편하고, 재현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어 최근 임상에서 널리 사용되는 검사법입니다. 과민성장증후군, 위장관 수술, 위산분비 억제 치료, 소장협착, 소장게실 등이 있는 환자에서 수소호기검사를 통하여 소장세균 과다증식증과 감별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소장세균 과다증식증이 진단된 환자에서는 항생제 치료 등을 통하여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검사 시간은 3시간 가량 소요되며, 검사 용 당 성분의 시약을 약 200-250ml 복용한 후 20분 간격으로 총 10번 가량 가스 모집용 백에 숨을 내쉬어 호기 말 기체를 채취하여 분석합니다.

수소호기검사의 정확도는 Glucose를 이용한 검사는 특이도 80%, 민감도 62.5%, Lactulose를 투여 후에는 민감도 52%, 특이도 86%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탄수화물 흡수 장애, 구강내 세균 존재, 고섬유식이 등은 가양성을 검사 전 항생제 치료를 받거나, 수소 생성 세균이 적을 경우에는 가음성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 수소호기검사 분석장비

    Figure 1. 수소호기검사 분석장비

  • 수소호기검사 시행방법 수소호기검사 시행방법 수소호기검사 시행방법

    Figure 2. 수소호기검사 시행방법

다음글
변비클리닉-바이오피드백
이전글
위장관운동검사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