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수면장애클리닉

HOME 안에 진료 및 검사 안에 진료과 안에 신경과 안에 전문진료분야 안에 수면장애클리닉

인간 삶의 1/3이 수면으로 이루어지지만 지금까지의 의학은 평소 각성시의 건강과 질병에만 관심을 기울여 왔습니다. 수면은 그저 각성이 없는 수동적인 상태라고 생각하면서 수면건강이나 수면장애에 대해 무시해 온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최근 수면의학의 눈부신 발달과 더불어 수면에 대한 인식이 과거 수동적 상태에서 현재는 신체 건강에 있어 필수적인 하나의 과정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현재 선진국에서 가장 각광받는 의학분야 중 하나로 수많은 수면 클리닉이 운영되고 있으며, 세브란스 병원에서는 신경과에 개설되어 있습니다.

수면장애에 해당하는 질환에는 불면증(insomnia), 기면병(narcolepsy), 수면무호흡증, 주기적 사지운동 장애, 하지 초조 증후군, 야경증, 악몽, 몽유병, 렘수면 행동장애 등과 같은 사건수면(parasomnia), 소아기 수면장애 등 다양합니다. 대표적인 수면장애를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불면증

매우 흔한 질환으로 성인의 약 10분의 1이 만성적 불면증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잠을 설치고 나면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이 감소되고, 감염에 대한 저항이 감소하며 작업효율이 떨어집니다. 전문의사의 진찰과 문진 후에, 경우에 따라 수면다원검사를 시행하여 원인을 밝히고 이에 따라 투약이나 수면습관개선노력, 바이오 피드백 등의 치료를 시행합니다. 수면제의 남용은 해결책이 될 수 없으며, 수면제 종류에 따라서는 수면구조를 손상시켜 비효율적 수면을 야기시킵니다.

과다주간졸림

과다주간졸림증(excessive daytime sleepiness)은 비교적 밤에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도 낮에 졸음을 호소하는 경우로 지루하거나 식사 후에 정상적으로 졸린 것과는 달리 운전이나, 시험 도중, 업무 도중에도 참을 수 없는 졸음을 호소하는 경우입니다. 심각한 사회적, 가정적 문제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원인을 찾아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며 원인으로는 탈력발작증세(cataplexy)가 잘 동반되는 기면병(narcolepsy), 수면무호흡증, 주기적 사지운동 장애, 특발성 수면과다증 등이 있습니다. 수면다원검사나 다수면잠복기검사(multiple sleep latency test, MSLT)등을 시행하여 원인을 정확히 알아낼 수 있습니다.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

코골이는 과거 대수롭지 않은 잠버릇 정도로만 여겨졌으나, 이런 사람들에게서 만성 두통, 고혈압, 뇌졸중, 부정맥 등이 정상인 보다 높게 나타난다는 것이 발견되어 이제는 적극적 의학치료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코고는 사람들 중 상당수가 수면 무호흡증을 보이며 수면 중 호흡장애로 빈번히 깨게 되어 비효율적 수면이 되며, 교감신경계가 활성화 되어 고혈압 등을 야기합니다. 아침에 일어나면 머리가 아프고, 낮에 졸리며 집중력, 이해력, 기억력이 저하됩니다.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기억력장애, 업무능력저하가 나타나고 성격변화, 우울, 급성불안발작 등의 정신과적 증상이 나타나며 고혈압, 뇌졸중, 부정맥, 성기능 장애 등의 심각한 합병증이 초래됩니다.

수면무호흡증의 유무와 양상, 종류, 심한 정도를 정확하게 평가하기 위해 수면다원검사를 시행한 후, 치료방법을 선택하는데 휴대용 지속적 양압호흡기(CPAP)을 사용하는 것이 대표적 치료방법이며, 이비인후과나 치과와의 협의를 통해 수술적 치료나 보철물 등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진료안내 : 매주 금(오후)에 수면장애클릭닉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