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FAQ

HOME 안에 진료 및 검사 안에 진료과 안에 산부인과 안에 FAQ

자궁내막소파 생검을 시행받고 복합성 비정형자궁내막증식증 이라는데 다른부위에 암세포가 있을까요. 자궁내막암 0기나 1기일때 자궁적출술과동시에 난소도 전부 드러내야 되는지요? 그리고 내막소파생검 한번으론 암인지 알수없는지요? 다른부위에 암세포가 있을지도 모른다고 하는데 다시 수술해서 조직검사를 해야하는지요??

등록일자
2003-06-04

복합성 비정형자궁내막증식증으로 진단을 받으셨구요. 첫번째 질문의 요지는 다른 곳에 암세포가 있는지 검사를 하여야 하는지 자궁적출술로 확인해야 하는지 하는것이지요? 물론 다시 재조직검사를 받으셔서 암세포유무를 확인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중요한 사실은 복합성 비정형자궁내막증식증으로 진단 받으신 경우에 암으로 진행할 가능성이 29%정도나 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경우 지켜보면서 조직검사를 할 것이냐 아니면 자궁을 들어낼 것이냐가 관건이 되겠지요. 물론 암인 경우에 전자궁적출술과 양측 난소난관절제술을 시행해야 합니다. 그러나 환자분과 같은 경우 마찬가지의 수술을 하여햐 하는지에 대해서는 확실한 것이 정해지지 않습니다. 이것은 진료하시는 의사선생님의 고유한 진료영역에 속한다는 것입니다. 대부분 이 경우 부인과종양전문의에 의해서 시행되게 되는데요. 향후 출산가능성과 나이가 이를 결정하는데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따라서 환자분이 앞으로 아기를 갖게 되는 것을 원하는 경우 좀 더 보존적인 수술을 해야 하겠지만 만약 아기를 가지실 계획이 없고 폐경이 다가오는 나이라면 굳이 자궁과 난소를 남겨놓을 필요는 없겠지요. 따라서 환자분의 개인적인 상황을 주치의와 긴밀히 상의하시어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자궁내막암의 경우 초기에 수술하기만 하면 예후가 매우 좋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 이전단계인 자궁내막증식증의 경우 약물(황체호르몬제제)로도 치료가 가능하고 효과도 좋지만 세포의 비정형성이 확인된 경우는 약물에 효과가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인암을 전공하신는 종양전문의와 상의하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다음글
임신 중인데 자궁암검사 결과가 상피내 종양이라고 들었습니다. 어떻게 해야하나요? 임신종결을 해야하나요?
이전글
Rh(-) 혈액형을 가지고 있는 여성입니다. 임신과 출산에 따르는 문제는 없나요?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