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FAQ

HOME 안에 진료 및 검사 안에 진료과 안에 산부인과 안에 FAQ

3년전에 폐경이 되었습니다. 호르몬치료를 시작하려고 하는데요. 호르몬치료를 하면 유방암과 자궁암이 생길 수 있다고 해서 섣불리 시작하기 어렵습니다. 어떻게해야 좋을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등록일자
2003-06-04

흔히 호르몬대치요법시 유방암과 자궁암의 발생률이 증가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음을 보십시오.1) 자궁내막증식증 및 자궁내막암자궁이 있는 경우 난포호르몬 단독요법은 지속적인 자궁내막의 자극으로 자궁내막증식증을 유발하며(3년후 발생빈도: 33%), 더 나아가 자궁내막암의 위험을 4~7배 높힙니다. 하지만 황체호르몬 병합요법으로 자궁내막증식효과를 상쇄시킬수 있고 자궁내막암의 경우 황체호르몬을 난포호르몬과 함께 투여함으로써 그 위험도가 증가하지 않습니다.2) 유방암폐경후 호르몬요법과 유방암의 인과관계는 아직 확실치 않습니다. 과거 사용자와 5년미만의 현재 사용자의 경우 호르몬치료는 유방암의 위험에 영향이 없습니다. 그러나 일부 보고에 의하면 5년이상 장기간 사용할 경우 현재 사용자에서 그 위험이 약간 증가할 수 있다(상대 위험도: 1.46)는 우려가 있습니다. 황체호르몬의 주기적 투여는 난포호르몬에 의한 유방암 위험에 영항을 주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호르몬요법이 유방암의 발생빈도를 높힌다는 확실한 증거는 없는 상태입니다. 호르몬대치요법시 호르몬치료를 받지 않는 경우와 마찬가지로 매월 유방을 자가촉진하고, 매년 유방 X-ray 검사와 의사의 유방진찰을 받아 유방암을 조기에 발견하도록 노력해야하겠습니다.3) 난소암과 자궁경부암위험성은 호르몬치료와 관계없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다음글
34세 기혼여성입니다. 오른쪽 난소에 양성기형종으로 오른쪽 난소를 제거했습니다. 앞으로 이 양성기형종이 재발해서 난소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얼마나 될까요?
이전글
27세 여성입니다. 우측난소종양으로 우측난소제거술을 시행받았습니다. 그런데 수술 결과가 경계성 난소암이라고 합니다. 아직 미혼입니다. 난소암이라면 자궁과 난소를 모두 제거해야한다고 하는데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