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소개

HOME 안에 진료 및 검사 안에 진료과 안에 이식외과 안에 소개

이식외과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 이식외과(과장 김명수)는 1979년 신장이식을 시작으로, 1996년 사체간이식, 1996년 신-췌장동시이식, 1999년 생체간이식 등으로 이식영역을 확장하여 왔습니다. 현재는 연간 신장이식 200여건, 간이식 100여건의 실적을 유지하고 있으며, 신장이식은 2013년 8월 누적 건수가 3600건을 상회하는 장기이식의 선도병원으로서 그 위치를 확고히 하고 있습니다.
장기이식센터에서는 장기이식 후 관리에서도 환자 여러분의 전인 치료를 목표로 환자 여러분께 편의를 드리려 노력하고 있으며 건강에 관련된 모든 문제에 대한 즉각적인 상담 및 조기 치료를 시행하여 가능한 모든 문제를 조기에 해결함으로써 세계적으로 인정 받는 좋은 결과를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이에 힘입어 1990년에는 미국에서 매년 발간되고 있는 Clinical Transplants에 이식 센터로 등록되었으며 이후 매년 시행하고 있는 이식건수와 성적이 계속 실리고 있어 한국을 대표하는 이식센터로 전세계 유수한 이식 기관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습니다.
이식외과의 김 유선 교수, 김 순일 교수, 김 명수 교수, 허 규하 교수, 주 동진 교수를 중심으로 한 교수진은 모두 미국과 영국의 유수한 이식센터에서 다년간 연수 또는 수련을 받고 국내의 말기 장기부전환자의 진료에 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임상 활동 이외에도 매년 국제이식학회와 이식에 관련된 외국 잡지에 수십 편의 논문을 발표 및 게재하는 등 학술 활동에서도 한국을 대표하는 이식외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앞으로도 세브란스병원 이식외과는 연구하는 자세로 끊임없이 노력하여 말기장기 부전으로 고통 받고 있는 여러분께 새로운 삶을 되찾고 그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항상 여러분 곁에서 정진할 것 입니다.

장기이식센터 바로가기 이식외과 교실 바로가기

이용 및 예약안내

  • 전화예약 : 1599-1004

신장이식은 어떤 사람에게 필요한가요?

간

신장 기능의 대부분이 망가져서 투석 치료와 같은 신장 대체요법이 필요한 환자, 흔히 말하는 만성신부전 환자에게 시행합니다. 신장이식은 신장의 10-20%의 기능만을 대체하여 간신히 생명을 유지할 수 있는 투석요법과는 달리 성공할 경우 완전한 기능의 회복을 기대할 수 있는 현재까지 알려진 가장 좋은 치료 방법입니다. 이식을 위한 신장은 가족 또는 뇌사자에게서 얻으며 우측 또는 좌측 하복부의 피부를 절개한 후 이식을 시행합니다. 현재 신장이식 후 결과를 측정하는 지표로 알려진 이식신장 1년 생존율은 이식 센터에 따른 차이는 있으나 대개 90%를 넘어 만족할 만한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간장이식은 어떤 사람에게 필요한가요?

간

어떠한 원인이든 만성 간부전증에 빠진 환자는 현재까지 간장이식이 아닌 다른 방법으로는 간장의 기능을 대체할 치료 방법이 없습니다. 과거에는 뇌사자의 간장만을 이식할 수 있어 장기의 부족현상이 심각한 문제이었으며 갑자기 급성 간부전에 빠진 환자는 사망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 수술 기법의 발달로 산사람의 간장 일부를 떼내어 이식하는 생체 간장이식이 널리 보급되면서 많은 사람이 생명을 잃지 않게 되었습니다. 현재까지 간장이식의 성적은 1년 생존율이 약 80% 정도이나 새로운 면역억제제의 개발과 수술 방법의 발달에 힘입어 계속 향상되고 있습니다. 간장이식은 신장이식과 달리 병든 간장을 떼어내고 그 자리에 새로운 간장을 이식하여야 하므로 수술이 훨씬 어렵고 복잡하며 여러 사람의 도움이 필요하므로 인정된 이식 센터에서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췌장이식은 어떤 사람에게 필요한가요?

췌장

인슐린 의존성 당뇨병으로 오랫동안 인슐린 주사를 맞고 있으며 당뇨병의 합병증으로 고생하고 있는 환자들에게 완치를 기대할 수 있는 수술 방법이 바로 췌장이식입니다. 췌장은 인슐린을 만드는 장기로 췌장의 기능이 저하되거나 없어질 경우 인슐린 의존성 당뇨병이 생기고 이런 사람들은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인슐린 주사를 맞아야만 합니다. 그러나 현재까지 사용되는 인슐린 주사요법으로 혈당이 완벽하게 조절되지 않아 신경증, 망막증, 관상동맥질환, 만성 신부전증 등의 2차적인 합병증이 계속 진행될 수 밖에 없습니다.이러한 사람들에게 혈당의 완벽한 조절과 2차적 합병증의 진행을 막기 위해 건강한 췌장을 이식합니다.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