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건강강좌 동영상

HOME 안에 진료 및 검사 안에 진료과 안에 비뇨의학과 안에 건강강좌 동영상

동영상-전립선암5

등록일자
2007-12-17
 
 

전립선 암 - 병기

전립선암이라고 진단한 후에는 암이 어디까지 퍼져 있는가를 조사하는 것을 병기결정이라고 합니다. 전립선 속이나 주위로 진전된 정도는 직장을 통한 초음파 검사 이외에도 컴퓨터를 사용한 복부, 골반부의 CT나 MRI에 의해 조사합니다. 전립선암의 전이부위로서 가장 많은 것은 뼈입니다. 뼈 전이를 조사하기 위한 것에는 전신 뼈 스캔검사가 있습니다. 전신 뼈스캔검사는, 뼈 전이병소에 집적되는 방사성물질을 주사하여 전신의 뼈를 조사하는 검사입니다. 림프절전이나 폐, 간으로의 원격전이는 CT검사나 MRI 검사를 통해 조사합니다.

병기분류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기 때문에 네 가지로 크게 나누면 A기 일반 진단 검사로는 전립선암이 발견되지 않고 전립선비대증으로 수술 후 조직검사에서 우연히 발견되거나 또는 혈정 PSA의 수치가 단순히 증가되어 전립선생검으로 전립선암이 발견된 상태로서 전립선내에만 국한된 전립선암, B기 직장수기검사로서 종양이 촉진되며 전립선 밖으로는 암이 퍼지지 않은 상태, C기 전립선암이 전립선피막을 넘어 전립선암 주위 조직으로 퍼진 상태로서 정낭이나 방광으로 전이된 전립선암, D기 전립선암세포가 골반림프절 등에 전이되거나 뼈, 폐 등 신체 다른 장기로 원격 전이된 전립섬암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