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건강강좌 동영상

HOME 안에 진료 및 검사 안에 진료과 안에 비뇨의학과 안에 건강강좌 동영상

동영상-전립선암6

등록일자
2007-12-17
 
 

전립선 암 - 치료

의사는 암이 있는 장소, 병기, 연령, 지금까지의 병력이나 일반적 상태에 근거하여 치료방법을 계획합니다. 전립선암의 치료법에는 호르몬 요법, 외과요법, 방사선 요법 화학요법의 4종류가 있습니다.

호르몬 요법

전립선암은 남성호르몬의 영향을 받아 증식하는 암으로 남성호르몬은 뇌의 일부인 뇌하수체에서 나오는 호르몬에 자극을 받아 정소와 부신에서 분비됩니다.
호르몬요법은 남성호르몬이 생성되는 과정을 억제하거나 전립선에 작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으로 예전부터 실시되던 것은 남성호르몬이 많이 만들어지는 정소 자체를 제거하는 거세술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남성호르몬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는 여성호르몬이나 항남성호르몬제를 하루에 수차례 복용하는 방법과 뇌하수체에 작용하여 거세술을 했을 때와 같은 정도로 남성호르몬을 저하시키는 약을 한달에 한번 피하주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치료효과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외과요법

암이 전립선 내에 국한돼있을 때 수술로 암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기존의 개복수술은 하복부를 절개하여 치골 뒤쪽에 있는 전립선을 제거한 다음, 방광과 요도를 문합합니다.
이 때 림프절에 전이가 나타나는지를 조사합니다. 암이 전립선피막을 약간 넘어 있더라도 전이가 나타나지 않으면 호르몬치료를 병용함으로써 수술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수술기술의 발달로 현재는 복강경을 이용한 근치적 전립선 적출술과 최근 로봇을 이용한 전립선적출술이 많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로봇수술은 배꼽 주변에 1cm가량의 구멍을 뚫고 그 안에 내시경을 넣어 수술을 하는 기존의 복강경 수술과 방식이 비슷하지만 로봇수술로 하는 정교함에서 현격한 차이를 보입니다. 로봇 팔의 손목은 몸 안에서 540도(한 바퀴 반)를 자유자재로 움직이고 몸 안으로 들어간 카메라는 수술시야를 10~15배 확대해 보여주기 때문에, 기존 복강경으로 보다 정교한 수술이 가능해졌습니다.

방사선요법

고에너지의 방사선을 사용하여 암세포를 죽이는 방법입니다. 전립선암의 경우에는 보통 체외에서 환부인 전립선으로 방사선을 조사합니다. 일반적으로 하루에 한번, 주 5회 조사하며, 5주에서 6주 정도의 치료기간이 필요합니다.

화학요법

호르몬치료가 유효하지 않은 증례나 호르몬 치료의 효과가 없어졌을 때 실시하는 치료입니다. 점적을 할 경우에는 보통 두 종류 이상의 항암제를 사용하며 8주 이상의 기간동안 계속합니다. 호르몬 요법과 마찬가지로 전신에 대해 작용하지만, 효과가 지속되는 기간이 짧아 효능을 인정하지 않는 의사도 다수 있습니다.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