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백내장클리닉

HOME 안에 진료 및 검사 안에 진료과 안에 안과 안에 전문클리닉 안에 백내장클리닉

백내장이란?

백내장이란 우리 눈 속의 카메라의 렌즈에 해당하는 투명한 수정체에 혼탁이 온 상태를 말하며, 안개가 낀 것처럼 흐릿하게 보이거나 한눈으로 봐도 물체가 겹쳐 보이게 됩니다.

원인

백내장의 원인, 즉 수정체에 혼탁이 오는 원인으로는 노화현상, 외상, 포도막염이나 당뇨등 안과적 질환의 합병증 또는 전신질환의 합병증, 선천성 등 여러 가지 있으나, 가장 흔한 것이 소위 노인성 백내장이라 하여 노화현상에 의한 것이며 나이가 들면서 점차 수정체의 투명성을 잃어가는 질환으로 50세가 넘으면 거의 모든 사람에게 백내장이 시작됩니다. 그러나 모두가 다 시력감퇴를 가져오는 것은 아니므로 백내장이 있어도 시력이 좋은 사람은 수술 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증상

일반적으로 백내장 환자는 별다른 증세 없이 점차적인 시력감퇴만을 호소하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나, 드물게 백내장에 의한 합병증으로 녹내장 등 다른 질환이 발생하는 경우 안통, 두통 등 추가적인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외상성 백내장이나 합병성 백내장 등의 경우 시력감퇴가 급격히 나타나게 됩니다.

치료

백내장의 치료로는 복용 약이나 점안약이 현재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들 약제는 초기에 사용하여 진행속도를 지연시키는 효과를 기대할 수는 있겠으나 모든 사람에게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며 완전히 백내장이 없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 어느 정도 진행된 이후에는 약제의 효과를 기대하기가 어려우며 가장 확실한 치료 방법은 아지까지는 수술 외에 없습니다.

수술시기

수술시기는 백내장에 의한 특별한 합병증이 없는 한, 병의 진행상태, 시력 등을 고려하여 결정하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시력감퇴 때문에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끼게 되면 수술시기가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비슷한 정도의 백내장으로도 개개인에 따라 시력감퇴 및 그 느끼는 정도의 차이가 있으므로 백내장으로 진단을 받았다 하여 바로 수술 받는 것은 아니며, 수술시기까지 경과 관찰만을 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상생활에 불편한 정도에 따라서는 즉시 수술을 받을 필요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술 방법

환자는 누운 상태에서 점안 마취를 완료한 후,  각막 가장자리에 2~3mm정도 크기의 절개 창을 만듭니다.  절개창을 통하여 안구 내에서 초음파 기구를 이용하여 백내장을 분쇄 제거하는 초음파 유화흡입술을 이용하는 방법이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데 이 방법은 기존의 방법보다 절개창의 크기가 작고 상처 치유가 빠르며 난시도 적게 생겨 시력회복이 빠른 장점이 있습니다.  백내장을 초음파로 제거한 뒤에는 생체 적합적인 인공수정체를 사용하여 망막에 정확한 상이 맺해도록 해 줍니다.

인공수정체

인공수정체란, 말 그대로 인공으로 만든 수정체로서, 백내장 수술시 원래의 수정체를 제거한 후 그 자리에 바로 끼워 넣게 됩니다. 인공수정체는 특별한 합병증이 없는 한 그 수명은 반 연구적이며, 본인은 인공수정체가 들어있다는 자체도 모를 정도로 편안하고, 백내장 안경이나 콘택트 렌즈 사용 시에 나타나는 여러 가지 불편한 점들을 최소화시킵니다.

그러나 아직도 인공수정체 삽입술이 완전한 것은 아니고 그에 따른 부작용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닙니다. 아주 드물게 나타나는 부작용으로는 인공수정체가 제자리에서 이탈되는 경우가 있고 인공수정체로 인한 안내염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심한 경우 인공수정체를 다시 제거하여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인공수정체 삽입 자체가 어려운 경우도 있고, 인공수정체를 넣지 않는 것이 더 좋은 경우도 있습니다.

인공수정체는 일반적으로 단초점 렌즈를 사용하며 이는 환자 개개인의 눈 상태에 따라 안경을 착용하지 않은 상태로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없는 정도의 거리가 가장 잘 보이는 돗수로 맞춰 삽입하게 되며 이 경우 생활하는데는 불편함이 없으나 책 읽는 정도의 가까운 거리를 보기 위해서는 돋보기 안경이 필요하게 됩니다. 혹은 반대로 가까이에 초점이 맞도록 렌즈를 삽입한다면 원거리를 볼 때 안경이 필요하게 됩니다. 환자분들 중 수술 전 각막 난시가 심한 분들의 경우에는 백내장 수술 후에도 난시가 남아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 경우 근거리 혹은 원거리를 보실 때 얇은 도수의 난시 교정용 안경을 착용하시면 보다 더 또렷이 사물을 보실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초점거리 및 난시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다초점 인공수정체나 난시 교정용 인공수정체(토릭 렌즈)가 등장하여 추가적인 안경 착용 없이 근거리 및 원거리를 수월하게 볼 수 있도록 해주고 있습니다.

수술 후 시력

수술 후 시력회복 정도의 여부는 수정체뿐만이 아니라 각막, 초자체, 시신경, 망막 등 우리 눈의 여러 가지 요소에 의해 결정이 됩니다. 우리의 눈에는 매체라 하여 빛이 통과해야 하는 부분들이 있는데 각막, 전방, 수정체, 초자체 등이 이에 해당하며 이들 매체를 통과한 빛이 망막에 정확한 상을 맺어야 하며 또한 시신경을 통해 뇌에까지 전달되어 뇌에서 제대로 인지하여야 비로소 잘 볼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백내장 수술은 수정체에만 해당되는 수술이므로 수정체외의 다른 원인에 의한 시력장애는 백내장 수술만으로는 회복되지 않습니다.

수정체외 다른 부분의 이상 유무는 수술 전에 알 수 있는 경우도 있으나, 현대의 의학의 한계로 수술 전에 발견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수술 후 다른 부분의 이상에 대해 추가로 치료를 받을 수 있는 경우도 있고 질환의 상태에 따라 그렇지 못한 경우도 있습니다. 결국 수술 후 시력회복이 어느 정도 될 것인가는 수술 전에 100% 예측이 어렵습니다.

수술 후 알아둘 사항

인공수정체와 관계없이 백내장 수술 자체만으로 드물게 합병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합병증으로는 안내염, 녹내장, 안내 출혈, 망막 부종, 망막 박리, 후 백내장, 홍채의 모양 및 위치 이상 등이 있으며, 이러한 합병증의 발생 시에는 그에 따른 치료를 받아야 하고 치료가 잘 안되는 경우에도 있어 최악의 사태로서 안구 적출술까지 시행하게 되는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합병증들은 현재까지의 의학으로는 불가항력적인 상황으로서 그 발생 가능성을 완전히 없앨 수는 없습니다. 다행히 이러한 합병증의 발생 빈도는 대단히 적어 대부분의 환자는 수술 후 좋은 시력을 되찾게 됩니다. 인공수정체 삽입술은 현재까지는 가장 발달된 백내장 수술법입니다.

그러나 아직도 인공으로 만든 수정체가 백내장이 생기기 전 원래의 우리 수정체의 기능을 전부 대신 할 수는 없습니다. 즉, 눈의 조절력이 떨어지고 백내장 수술시에 생기는 난시 등에 따라서는 안경착용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백내장은 아직 예방책이 없지만 안과전문의의 정확한 진단과 경과 관찰 및 적절한 시기에 수술을 받는다면 대부분 좋은 시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