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진료과 전체보기전체보기 열기

진료과 전체보기

닫기

질환정보

HOME 안에 진료 및 검사 안에 진료과 안에 이비인후과 안에 질환정보

글보내기

수면장애 - 코골이, 수면무호흡증

등록일자
2007-02-20

코골이, 수면무호흡증(snoring, sleep apnea syndrome)

질환개요

코골이는 가족이나 주위 사람들에게는 많은 괴로움을 주며 본인에게도 수면중 무호흡증을 동반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하여 호흡기계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이 최근에 알려지면서 많은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코골이는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높아지며 60세 이상의 노인에서는 40 - 50%가 코를 골며 자고, 많은 경우에는 수면무호흡증을 동반하게 됩니다.

수면무호흡증이 란 10초이상 숨을 쉬지 않는 무호흡증세가 시간당 5회 이상이거나 7시간 수면중 30회 이상일 때를 말합니다. 수면중 근육이완이 심하거나 심한 비만증 등 기타 원인으로 인해 공기 통로가 완전히 막힐 수 있으며, 이때 공기가 폐로 전혀 통하지 못하게 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병태생리

우리가 숨을 쉴 때는 공기가 입천장, 목젖, 편도, 혀 등과 같이 유연한 구조물을 지니게 되는데, 낮에는 이 부분들이 제자리를 유지하도록 주위 근육들이 도와주어 공기통로를 막지 않습니다. 그러나 잠자는 동안에는 근육들이 이완되어 늘어지기 때문에 부분적으로 공기 통로가 좁아져서 이 부분을 공기가 통과할 때에 주변의 부드러운 부분들은 진동시키기 때문에 코고는 소리가 나게 되는 것입니다.

위험요인

코골이와 수면중 무호흡증이 일어나는 원인으로는

  • 첫째 비강이 구조적 이상으로 좁아져 있을 때 생길 수 있습니다.
  • 둘째는 비만 혹은 기도의 해부학적인 이상으로 인해 연구개가 늘어져 있거나 편도선과 주변조직이 커져 있다거나 유난히 아래턱이 작은 경우, 후두의 협착이 있거나 혹이 생겼을 경우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셋째로 과음이나 수면제 신경안정제 등의 약을 복용하고 자는 경우 또는 폐경기 호르몬의 영향으로 정상 기도의 크기를 유지시켜 주는 근육의 긴장도가 떨어진 경우에도 올 수 있습니다.
주증상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이 지속되면 신선한 공기를 얻지 못하게 되므로 이를 감지한 뇌가 우리 몸을 깨우고 근육을 수축시켜 공기 통로를 다시 열어줍니다. 이때 환자는 숨을 크게 한번 몰아쉰 후 호흡을 다시 시작하게 됩니다. 이러한 일이 매일 되풀이되면 낮동안 심한 졸림증과 피로감을 느끼게 되며 집중력의 감퇴, 기억력이 감소, 성욕감퇴, 두통 등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장기간 이러한 증상이 지속시 심장이나 폐에 부담을 주어 고혈압 및 심장병 등의 합병증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검사 및 진단

수면다원검사로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병원의 검사실에 가서 하룻밤을 자면서 여러 가지 변화를 측정하는 검사로 코골이 빈도 및 혈중 산소농도, 심전도, 뇌파, 수면 중 호흡기능 등을 측정합니다. 수면 중 10초 이상 기류가 정지했을 경우를 무호흡이라고 말하는데 시간당 무호흡의 횟수를 측정하여 무호흡지수를 계산하여 수면무호흡증의 심한 정도를 나타냅니다.

수면다원검사는 일정한 고가의 장비와 장소 및 인원이 필요하기 때문에 고가의 검사이나 현재로는 건강보험의 급여에서 제외되어 일반수가로는 환자 본인이 비용을 모두 부담하게 되어 있습니다.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의 수술(구개수인두성형술)은 건강보험 급여 대상이나 비보험인 수면다원검사를 하여 어느 기준 이상의 무호흡증(혈중산소 포화도 85% 이하)이 증명되어야 보험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치료경과 및 예후

이러한 코골이와 수면중 무호흡증은 수면 방법이나 생활습관에 변화를 줌으로써 개선될 수 있습니다.

  • 첫째, 옆으로 누워자면 인후부의 구조물들이 뒤로 미끄러져 공기 통로를 막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둘째, 적어도 취침 2시간 전에는 술 수면제 진정제와 같은 약들을 복용하지 않습니다.
  • 셋째, 체중을 줄이면 목조직과 폐에 압력을 가해지는 압력을 줄임으로써 호흡이 용이해 지게 됩니다.

이상과 같은 방법으로도 개선이 어려울 경우 수술적요법이 필요한데 이에는 비중격교정수술, 소아의 편도선 및 아데노이드 절제술, 구개수인두성형술, 레이저 코골이 수술 등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증이 심하고 비만도가 높고 편도가 비대한 경우 구개수인두성형술을 권유되며 무호흡증상이 경미한 경우 레이저 코골이 수술로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세계일보]세브란스병원 "난청과 이명, 중이임플란트로 해결"- 이비인후과 문인석,최재영 교수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