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두경부종양클리닉

HOME 안에 진료 및 검사 안에 진료과 안에 이비인후과 안에 전문클리닉 안에 두경부종양클리닉

두경부종양 클리닉이란?

두경부 분야의 종양 치료에는 홍원표 교수가 국내의 선구자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그 술식의 보급에 힘써 국내 두경부외과의 수준을 향상시키는데 절대적으로 공헌하였습니다. 두경부암 중 가장 많은 빈도를 차지하는 후두암의 경우에는 후두 적출 후 음성재활교육도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전국에 지부를 두고 있습니다. 현재 후두, 하인두, 구강, 구인부 및 부비동 등의 악성종양을 분야별로 나누어 최은창, 김세헌 교수 등 전문 교수진이 진료하고 있습니다.

두경부종양의 현황

근래에 이르러 전반적인 국민생활 수준의 향상과 의료보험의 확대, 두경부 종양에 대한 대중의식의 변화로 인하여 의료접근이 용이해짐에 따라 우리나라에서도 전반적으로 종양환자의 빈도가 증가되고 있으며 두경부 종양에 대한 임상적인 연구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기초의학의 발달과 의료진단기술의 과학적인 진보 및 전문화로 인하여 이비인후과영역의 질환 중 많은 부분에서 진단, 치료 및 예후 향상에 획기적인 발전을 가져왔으며 조기진단과 치료가 환자의 생명연장과 치료후 예후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 두경부 악성종양에 있어서도 많은 발전이 있었습니다.

두경부에 생기는 악성종양의 발생빈도는 전체 악성종양의 악 15%이며 남자에게서 호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전반적인 연령별 분포는 40~60대가 70~8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유발인자

알려진 유발인자로는 담배가 가장 중요하며 이는 두경부위가 호흡기의 입구에 해당되기 때문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외 음주나 공해 등 자극물질이 유발인자가 될 수 있습니다.

증상

성문암(성대에서 발생한 암)은 음성의 변화라는 초기증상을 가져오므로 다른 부위의 암에 비하여 질병초기에 발견이 용이합니다. 이를 간과하고 방치하는 경우에는 종양이 증식되어 음성은 더 나빠지게 되며 급기야는 거의 소리가 나지 않게 됩니다. 이와 아울러 증식된 종양덩어리가 성문을 폐쇄시키게 되므로 호흡곤란이 야기될 수 있습니다.

성문상부암(성대 윗 부분에서 발생한 암)에서는 음성의 변화보다는 침이나 음식물을 삼킬 때의 통증이 첫 증상인 경우가 많습니다. 아주 초기인 경우에는 아래 쪽으로 진행되어 성대가 침범되면 성문암에서와 마찬가지로 음성의 변화가 동반되게 됩니다.

진단

이비인후과 외래에서 자세한 병력의 문진을 거쳐 각종 내시경을 이용한 이학적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전산화단층촬영(CT)이나 자기공명영상검사(MRI) 등의 방사선학적 검사와 조직검사를 통하여 정확한 진단이 가려지게 됩니다.

치료

치료는 질병의 상태, 즉 병기(病期)에 따라 다소 다르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선택될 수 있는 악성종양의 치료방법은 수술적 치료, 방사선 요법 및 항압화학요법(약물치료) 등이 있습니다. 이 중 항암화학요법은 두경부암에 있어서는 기본적인 치료방법으로 선택되지는 않으며 보조적인 수단으로 쓰일 수 있습니다. 종양이 원발부위에 국한되거나 경부림프절에의 전이가 없는 조기 질환에서는 수술적 제거술이나 방사선 요법을 시행하는 것이 추천되고 있습니다. 질병이 진행되어 원발부위를 침범하였거나 경부림프절로의 전이가 있는 진행된 병기일 경우에는 수술이 우선적으로 추천되고 있습니다.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