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청각검사실

HOME 안에 진료 및 검사 안에 진료과 안에 이비인후과 안에 검사실 안에 청각검사실

검사

순음청력검사는 인간이 들을 수 있는 범위 중에서 말소리가 들리는 범위를 한 옥타브마다 한 개의 주파수의 순음을 들려주면서 어느 정도씩 청력이 손실되었는지를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이 검사로 난청도, 난청곡선, 난청의 병소부위를 알 수 있습니다.

어음청력검사

어음검사는 말소리를 어느 정도 크게 하면 들리는 지를 측정하는 어음청취역취와, 말소리 구별능력이 어느 정도인지를 측정하는 어음명료도 검사를 구하는 것으로써, 보청기의 효과를 예측하고 의사소통력을 알기 위한 검사입니다.

임피던스 검사

고실도(tympanogram) 검사를 통하여 고막이 정상인지, 휘었는지, 뚫렸는지를 알 수 있으며, 청각반사검사(acoustic reflex threshold)와 청각반사피로검사(reflex decaytest)를 통하여 청력 손실의 범위, 안면 신경 마비, 청신경 종양 등에 관한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유발반응 청력검사

최근 흔히 시행되는 청성유발전위는 음자극 후 청각중추로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전기적 변화를 피부전극을 사용하여 생체 밖에서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 전기와우도검사
    고막을 통하여 침형전극을 갑각에 또는 구형 전극을 정원창와에 부착시켜 음자극에 따른 와우 활동전압의 전기적 반응을 기록하는 검사입니다. 전기와우도검사로써 청력장애의 정도와 병소부위의 진단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뇌간유발반응청력검사
    청성유발전위 중 가장 진보된 검사로써 음자극 후 10msec 이내에 와우에서 중추신경에 이르기까지에서 발생하는 전위를 컴퓨터로 계산하여 그래프로 볼 수 있게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이 검사로써는 청신경종양의 진단과 객관적인 난청도의 측정이 가능합니다. 특히 생후 직후부터의 청력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는데 이용될 수가 있습니다.

유소아 청력검사 (유희청력검사)

유희검사는 뇌간유발반응검사시 100dBHL 보다 더 큰 소리(200dBHL)의 청각자극을 줄 수가 있어서 뇌간 유발반응에서 반응이 없는 경우에 잔청상태를 보다 잘 파악 할 수 있게 해줍니다. 놀이를 통해서 하는 이 검사는 만 2세부터 검사가 가능합니다.

이음향방사검사

이음향방사는 내이에 존재하는 청각유모세포에서 발생하는 신호를 중이와 외이를 통해 측정하는 검사로서 소리감지기능에 매우 중요한 청각유모세포의 이상유무를 확인할 수 있으며, 난청의 조기진단 및 유소아 청력검사에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