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질환정보

HOME 안에 건강/질환정보 안에 질환정보

중심장액맥락망막병증

증상

갑자기 눈앞에 동그란 동전 모양의 그림자가 가리면서 보려고 하는 중심부분이 보이지 않게 되면 우선 본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물체가 직선으로 보이지 않고 휘어져 보이며, 이중으로 겹쳐 보이거나 찌그러지고 비뚤어져 보일 수도 있습니다. 30~50세 전후의 남자들에게 가장 흔히 빈발하지만 여성에게서도 발병할 수 있습니다.

원인

아직까지 이 질환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스트레스, 심한 긴장상태, 임신, 말기 신부전, 장기이식, 코 안 스테로이드 흡인, 스테로이드 전신치료등을 받는 것과 연관성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황반부 망막하 공간에 체액이 저류 되는 질환인데, 이러한 변화가 생기는 이유에 대해서는 아직 논란이 있지만 맥락막의 혈류이상에 의해 이 질환이 유발 될 것이라고 유추하고 있습니다.  

진단

안과적인 검사상 눈 속 중심와의 반사가 줄어들고 망막이 부어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망막단층촬영을 시행하면 망막 아래쪽으로 체액이 고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앞으로의 치료방침을 결정하기 위하여서는 형광안저촬영 사진이 필요합니다. 형광안저촬영에서 색소상피를 통한 형광물질이 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Figure 1 중심장액맥락망박병증의 안저소견과
치료

대부분에서 저절로 호전되는 경과를 보이기 때문에 90% 이상에서 특별한 치료 없이 경과 관찰 합니다. 그러나 3개월 이상 호전을 보이지 않으면 치료를 고려합니다.
복용하고 있는 스테로이드 약물이 있다면 복용을 중지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일부 약물이 망막 하 액체의 흡수를 촉진한다는 보고가 있어 약물 복용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형광안저촬영에서 관찰되는 누출점에 직접적으로 국소 레이저 치료를 시행하거나, 만성적인 경우 광역학요법을 시행하기도 하며 유리체강내 항혈관내피성장인자를 주사하기도 합니다.

Figure 2 형광안저촬영사진. 흰색의 누출점을 확인할 수 있으며, 누출점의 위치나 정도에 따라 국소레이저술을 고려할 수 있다.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