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질환정보

HOME 안에 건강/질환정보 안에 질환정보

후각장애(olfactory dysfunction)

질환개요

후각장애는 완전히 후각이 상실된 후각소실, 정상보다 감소한 후각감퇴와 다른 장애로 이상후각, 착후각, 환후각등이 있습니다.

병태생리

후각장애는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 첫번째가 전도 장애로 이는 비강의 흐름을 막아 후각 분자가 신경까지 도달하지 못해서 나타나며 두번째는 감각신경성 장애로 후각 점막이 손상되거나 후각 신경이상으로 발생 될 수 있습니다.

위험요인

비강내 염증이나 부비동염, 상기도 감염, 머리의 외상, 고령, 다른 외부자극에 의한 경우가 있습니다.

주증상

후각 장애는 냄새 뿐만 아니라 미각장애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고 후각만 감소되는 경우 외에 냄새 분자의 감지 후 잘못 인지하는 경우나 냄새 분자가 없는데 냄새가 난다고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검사 및 진단

환자의 증상, 병력청취등에서 먼저 의심할 수 있는 질환을 감별 할 수 있습니다. 이학적검사에서 비강내 이상 소견을 확인 할 수 있고 부비동 CT& MRI 는 후각 점막의 병변과 후각 부위 병변등을 확인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후각역치 검사와 후각인지 검사로 후각감퇴, 후각소실등의 후각 질환을 감별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치료경과 및 예후

후각 장애는 호전 가능하며 특히 전도성 장애는 대부분의 경우에서 증상의 호전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기도 감염에 의한 경우 예후가 가장 안 좋은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후각 전도로의 이상에 의한 장애는 수술적인 치료로 호전이 가능한 경우가 있을 수 있으나 후각 장애의 많은 경우에서 비강내 스프레이나 약물치료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