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영양레터

HOME 안에 건강/질환정보 안에 영양정보 안에 영양레터

글보내기

[영양]‘오메가3 지방산’, 얼마나 먹어야 효과 있나?

등록일자
2008-03-25

안전한 식품 냉장 보관법과 취식

‘오메가3 지방산’은 필수 지방산이라고 하는데, 필수라는 단어가 붙을 만큼 우리의 몸과 두뇌를 최상의 상태로 유지시켜주는 중요한 성분이다.
오메가3 지방산의 공급원은 연어와 같은 기름진 생선이다. 언론에서는 오메가3 지방산을 마치 만병통치약처럼 받아들이기도 하지만, 영국 휘치는 소비자들에게 오메가3 지방산도 잘 알아보고 섭취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오메가3 지방산에도 여러 종류가 있어서 모든 오메가3 지방산이 소비자가 생각하는 것만큼 좋지 않을 수도 있다.
오메가3 지방산 중에서 심장에 이로운 지방산은 생선에서 얻는 EPA와 DHA이다. 식물 성분에서 얻는 ALA는 생선의 오메가3 지방산과 다른 영양소이다.
그렇다면, 과연 오메가3 지방산은 얼마나 많이 먹어야 효과가 있나?

하루 3g 이상 다량 섭취는 피해야

2004년 영양과학자문위원회(SACN)와 독성위원회(COT)는 모든 증거를 검토한 뒤하루 롱체인 지방산을 최소 0.45g(450㎎) 섭취하거나 1주일에 최소 3g(3,000㎎) 섭취하는 것이 심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결론지었다.
이 섭취량은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사를 통해 섭취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같은 양을 섭취하려면 1주일에 생선을 2회 먹되, 1회는 기름진 생선을 먹어야 한다.

식품표준기구(FSA)는 여성은 기름진 생선을 섭취하는 것을 1주에 2회로 제한해야한다고 권고한다.
이 권고는 인체가 수은 같은 환경 오염물질에 노출되는 것을 제한하는 것 등 다른 요소도 고려한 것이다. 수은이 기름진 생선에 축적될 수 있기 때문이다.
수은은 태아의 발육에 지장을 줄 수있는데, 이 때문에 여성, 특히 어린 여성은 남성과 노년 남성보다 기름진 생선을 덜 먹어야 한다고 권고하고 있다.

 

많은 식품 표시가 오메가3 지방산의 섭취 허용량(RDA)을 언급하고 있지만, 식품표준 기구(FS)가 섭취 허용량(RDA) 또는 섭취 권고량(DRV)을 정해둔 이유는 오메가3 지방산 성분으로 최대의 유익을 얻기 위해 어느 정도의 양을 섭취해야 하는 지가 분명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밝힌다.

심장질환이 있는 사람은 오메가3 지방산을 많이 먹는 것이 좋을 것이다.
특히 심장 발작이 일어난 뒤에 그렇다. 하지만 매일 아스피린이나 와파린(wafarin) 등 혈액희석 약품을 먹고 있는 사람은 오메가3 지방산이 첨가된 식품을 다량 먹거나 생선유보충제를 먹기 전에 반드시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왜냐하면 혈액응고를 저하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과다출혈의 위험성을 막기 위해서는 정확한 의약품 복용량을 지킬수 있도록 추가의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미국식품의약품안전청(FDA)은 소비자들에게 오메가3 지방산(EPA와 DHA)을 하루3g 이상 섭취하지 말라고 권하고 있다.
이 중 보충식품을 통해 섭취하는 오메가3 지방산은 하루 2g을 넘지 않도록 권고하고있다.

출처_소비자리포트 2008년 1-2월호 글_영양팀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