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FAQ

HOME 안에 진료 및 검사 안에 진료과 안에 심장내과 안에 FAQ

서맥이란 무엇입니까?

등록일자
2007-10-30

서맥성 부정맥은 비교적 흔한 부정맥으로 크게 동기능부전(sinus node dysfunction)과 방실전도차단(AV block)으로 분류하며 각각 굴심방(동)결절이나 방실전도계의 내인성 또는 외인성 기능 장애에 의해서 초래됩니다. 서맥성 부정맥은 특징적인 심전도 소견에 의해서 쉽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동기능부전은 주로 지속적인 심한 동서맥(sinus bradycardia), 동정지(sinus pause 혹은 sinus arrest), 동방차단(sinoatrial block), 빈맥과 서맥의 반복성 발작(tachy-bradycardia) 등의 심전도 소견으로 나타나지만 느린 심실반응을 동반한 만성 심방세동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서맥성 부정맥은 전기 자극 생성 및 전도 조직 자체의 내인성 기능 저하나 외부 요인에 대한 반응에 의해 발생하며 크게 동기능부전과 방실전도차단의 두 가지로 분류됩니다. 서맥성 부정맥은 노화에 따른 퇴행성 섬유화 변성, 허혈, 전해질 불균형, 자율신경계 긴장도 변화 등에 의해 초래됩니다.

심한 서맥의 경우 그에 따른 실신과 연관된 외상이 가능하며, 드물게 빠른 부정맥이 발생하여 사망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서맥성 부정맥에서 간헐적으로 반복되는 실신은 매우 특징적인 증상으로 임상적으로 중요한 의미가 있습니다. 실신 외에도 정신을 잃을 것 같이 느끼는 전실신(presyncope)으로부터 만성적이면서 간헐적으로 반복되는 충추신경계의 혈류 부족에 의한 어지러움, 지각장애, 피로감,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 증상과의 연관성을 확인하기 어려운 경우도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심전도, 흉부방사선촬영, 내과계 피검사가 필요하며, 홀터, 운동부하 검사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방실전도차단의 정확한 해부학적 위치는 히스속 전기도(His bundle electrogram)로 알 수 있으나 일반 심전도로도 전도차단 위치 및 예후 예측과 치료전략 수립에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방실전도차단의 예후를 결정하는 데에는 전도차단 위치가 가장 중요합니다. 전도차단 위치가 히스속 상부인 경우에는 예후가 비교적 좋으나 히스속 이하인 경우에는 나쁩니다.

증상이 없는 일부 서맥의 경우 치료가 불필요합니다. 하지만 그전에 전문가와의 상담은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증상을 동반한 비가역적인 서맥성 부정맥의 유일한 치료는 영구형 인공심박동기 이식입니다. 본원의 경우 심박동기 시술의 평균 소요시간은 1시간 정도이며, 시술의 따른 합병증은 100명에서 1명 정도 발생하며 대부분 생명에 지장이 없습니다.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폐동맥 확장성형술 및 스텐트 삽입술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