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심혈관줄기세포클리닉

HOME 안에 진료 및 검사 안에 진료과 안에 심장내과 안에 전문진료분야 안에 심혈관줄기세포클리닉

심혈관줄기세포클리닉

최근 허혈성 심장질환과 말초동맥 폐쇄증 환자에서 많은 새로운 치료법의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혈관 질환의 정도가 너무 심해서 고식적인 수술법이나 혈관내 치료법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뚜렷한 치료법이 없는 것이 현 실정입니다. 이러한 경우 많은 수의 허혈성 심장병 환자들은 장기간에 걸친 치료와 반복적인 입원 등에 의한 경제적 부담이 매우 크고 결국 사망에 이르게 됩니다. 이러한 질환의 치료로서는 장기 이식이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으나 공여자의 부족으로 인해 제한점이 많은 상태입니다. 이에 최근 줄기 세포를 이용한 심근 재생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되면서 실험동물에서 줄기세포를 이용한 심근재생연구가 진행되었고 그 결과 심근의 재생에 줄기세포가 효과적으로 이용될 수 있음이 알려졌습니다.

줄기 세포를 이용하여 약물치료에 반응하지 않고 다른 수술적 치료가 적합치 않은 환자에 있어 자가 골수 중 줄기 세포를 분리하여 수술적 방법을 통한 직접 주입 혹은 관상 동맥 내로의 투여하여 추후 심근 재생 및 신생 혈관을 생성을 촉진 시키는 것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은 모든 환자에서 적용되기에는 임상적인 자료가 부족한 상태로 위에 언급한 다른 치료가 불가능한 환자를 대상으로 치료가 이루지고 있는 상태입니다.

치료방법

줄기 세포를 투입 전에 환자의 골수에서 얻은 후 줄기 세포의 심장 내로의 주입이 이루어 집니다. 여러가지 투입 방법이 있지만 임상적으로 현재 두가지 방법이 가능하며 그 중 한가지가 관상 동맥에 줄기 세포를 투입하여 치료하는 방법이고 또 다른 방법은 수술적 방법으로 관동맥 우회술을 하면서 우회로를 만들기 힘든 혈관에 줄기 세포를 근육이 직접 주입하는 방법이 이용됩니다. 또한 최근에는 심장 내막에 줄기 세포를 직접 투입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도 진행 중이나 아직 우리 병원에서는 가능하지는 않은 방법입니다.

합병증

관동맥이나 관동맥 우회술을 이용하는 경우 시술 자체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단순한 줄기 세포의 투입으로 인한 부작용은 매우 드물지만 관상 동맥 내 투입은 미세혈관의 협착을 유발하여 심근 경색을 유발할 수 있으며 다른 여러 투여 방법에서도 심실 빈맥 같은 부정맥이 일어 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왼쪽: 심근 내 직접 주입 방법, 오른쪽: 관상 동맥 내 주입 방법
그림. 줄기 세포 투여 방법. (왼쪽: 심근 내 직접 주입 방법, 오른쪽: 관상 동맥 내 주입 방법)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