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뇌졸중보행클리닉

HOME 안에 진료 및 검사 안에 클리닉 안에 뇌졸중보행클리닉

뇌졸중보행클리닉

뇌졸중 후 초기에는 약 50%에서 걸을 수 없고, 추후 독립적으로 걷게 되는 경우가 약 80%정도 되지만, 이들 중 완전히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는 경우는 많지 않고, 많은 경우에서 정상인보다 걷는 속도가 떨어지고, 걷는 모습이 정상적이지 않고, 계단이나, 장애물이나 복잡한 거리에서 자유롭게 다니는데 제한이 있습니다. 본 뇌졸중 보행 클리닉은 이러한 분들의 보행 양상을 교정하고, 보다 자유롭게 다닐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재활 치료의 궁극적 목적은 일상 생활로의 복귀로, 이를 위한 핵심적인 재활은 이동, 즉 보행 재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정상적인 보행 양상은 뇌의 손상된 정도, 위치, 크기에 따라 다양하게 나올 수 있으며 발병 후 기간, 다른 동반 질환의 유무에 따라서도 다양하게 나타나고, 뇌졸중 후 발생하는 마비외에도 감각저하, 균형능력 저하, 통증, 심폐기능, 경직, 구축, 운동조절 능력 등으로 인해 비정상 보행 양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비정상적인 보행양상은 에너지 소모를 증가시켜 오래 걷지 못하게 되고, 낙상, 관절 손상 등을 일으키게 됩니다.

 

 

 

본 재활의학과 뇌졸중보행클리닉에서는 3차원 동작분석기, 에너지 소모분석 장비, 족저압 분석 장비, 동적 근전도 장비 등을 이용해 어떠한 보행 양상을 보이는지, 그 원인이 무엇인지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각각의 환자에 대해 맞춤형 치료 계획을 수립하고, 이에 따라 선택적 관절 운동 및 근력강화운동, 체중 이동 및 지지 훈련, 균형훈련, 기능적 전기자극치료, 근전도를 이용한 생체되먹임치료, 로봇을 이용한 보행훈련, 수중재활치료, 뇌자극치료, 약물치료, 보조기 등을 통한 재활치료를 제공합니다.

 

 

 

뇌졸중보행클리닉 스케줄
 
오전       O
오후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