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영양레터

HOME 안에 건강/질환정보 안에 영양정보 안에 영양레터

글보내기

[영양정보] 몸에 좋은 콩을 먹읍시다.

등록일자
2008-02-11

[영양정보] 몸에 좋은 콩을 먹읍시다.

기력이 떨어지고 입맛이 없어지면 차가운 음료만을 마시거나 편식을 하게 된다. 편식을 하게 되면 영양의 균형이 깨져서 영양부족 현상이 올 수 있는데 이때 찾게 되는 음식이 단백질이 풍부한 보양식이다.
그러나 기름지고 자극적인 보양식의 과다섭취는 오히려 정상적인 식생활에 방해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섭취가 바람직하다. 이럴 때 생각해 볼 수 있는 음식이 신체에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도 손쉽게 구할 수 있는‘콩’을 이용한 요리이다.

 

콩은 전통적으로 우리 식탁의 많은 부분을 차지했던 중요한 식품이다.
콩은 곡류와 채식 위주의 식단에서 결핍되기 쉬운 단백질을 대체해 줄 수 있는 유용한 보충원이다.
콩의 성분을 살펴보면 종류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대략 단백질 40%, 당질 20%, 지방질 18%, 섬유 5%, 회분 4.6%, 펜토산 4.4%, 수분 8.6% 등으로 구성되어있다. 이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단백질로 콩을‘밭에서 나는 고기’라고 부르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성인병 예방, 호르몬 균형 유지에 탁월

콩의 지방질에는 불포화지방산이 많아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킨다고 알려져 있다.
콩의 지방질뿐만 아니라 단백질 역시 동맥경화와 같은 심장질환을 유발하는 ‘저밀도 저단백 콜레스테롤(LDLcholesterol)’ 수치를 낮추는 데 많은 작용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콩에 함유되어 있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인 ‘이소플라본(isoflavone)’성분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작용을 함으로써 폐경기 여성에게 발생하는 여러 가지 갱년기 증상 즉, 월경증후군, 심장병, 고혈압, 동맥경화증 등의 완화에 많은 도움이 된다.

특히 폐경기 여성의 경우 여성호르몬의 급격한 감소에 따라 뼈의 칼슘이 쉽게 혈액으로 용출되어 골다공증을 일으키게 되는데, 평소 콩을 충분히 섭취하면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도 효과가 높다.
또한 콩에는 비타민 E가 풍부해 우리 몸에서 지방질의 산화를 방지하여 성인병 예방에 관여하고, 말초혈관의 혈액순환을 원활히 해주며, 호르몬의 균형을 유지하는 역할도 한다고 알려져 있다.

이 외에도 콩은 고혈압 예방, 뇌의 건강, 변비, 항암효과 등등 효능이 워낙 다양하게 알려져 있으므로 콩을 이용한 여러 가지 요리(전, 영양밥, 찌개, 스테이크, 샐러드,파스타, 주스 등)를 즐겨 먹거나, 두부요리전문점 등을 찾아가 보는 것도 콩을 다양하게 섭취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글_영양팀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