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집단미술심리치료

HOME 안에 병원안내 안에 진료지원부서 안에 재활심리실 안에 집단미술심리치료

집단 미술 심리치료(Group Art Therapy)

집단미술

미술 심리치료란 비언어적 매체, 시각적 심상, 상징, 은유 등을 통해 이미지를 표출하는 비언어적 의사소통 기법으로 치유적 효과가 있는 일종의 의미전달, 자기표현 방법입니다. 인간은 누구나 자기표현, 예술, 창조성에 대한 기본 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미술 심리치료는 언어이전의 속성을 지닌 은유적 예술 매체를 사용하기 때문에 심리적 저항과 의식적 통제, 방어를 감소시켜줌으로써 언어적 심리치료에 비해 억압되어 있는 내면의 감정, 욕구, 갈등에 대한 심층적 표현을 쉽게 해줍니다. 미술 심리치료는 다양한 연령층, 정신병, 정서장애, 학습장애, 행동장애, 정신지체, 신체장애, 암환자, 치매환자, 약물중독, 강간, 성폭력, 전쟁 등의 심리적 외상을 경험한 환자의 치료에 적용되어 왔는데 미술 심리치료는 특히 너무 많은 문제들과 너무 적은 표현 수단을 가지고 있는 장애인, 노인들에게 특히 유용합니다. 즉,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언어적으로 표현하는데 한계가 있는 환자, 노인, 어린이에게 효과적입니다. 환자들의 경우에는 다른 사람들에게 많이 의존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특히 표현하기 힘든 분노와 같은 감정을 상징적으로 표현하는 수단을 제공해줍니다. 또한 잃어버린 감각의 세계를 탐색하고 자극을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고 제한된 활동범위 내에서 기능을 연습하고 숙달함으로써, 잃어버린 통제감, 성취감을 줄 수 있습니다. 집단 미술 심리치료는 자기노출, 사회화 과정을 돕는 집단 심리치료에 미술을 도입하는 것입니다.

재활에서의 집단 미술 심리치료의 기대효과로는 심리적 안정감 증진, 언어적, 비언어적 자기표현 능력 증진, 감정조절 능력 향상, 인지기능 향상 (기억력, 집중력, 시지각, 시공간 능력, 수개념, 색체, 형체 개념의 향상), 상지 동작 기능향상, 사회성, 대인관계 습득, 자아존중감, 신체효능감 증진, 재활의지 증진을 들 수 있습니다.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