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인지재활

HOME 안에 병원안내 안에 진료지원부서 안에 재활심리실 안에 인지재활

인지재활

인지재활

뇌 손상 및 뇌 질환 환자의 인지능력은 재활환자의 치료적 예후를 나타내는 좋은 예측인자입니다. 뇌신경의 손상으로 인해 지능이 저하되고 주의집중, 기억과 학습능력, 사물을 이해하고 판단하는 능력, 일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능력이 낮아진 등의 인지기능이 감소된 환자들의 경우, 운동치료나 작업 치료 같은 다른 재활치료 과정에서도 학습잠재력이 떨어지고, 치료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게 되어 치료가 비효율적이며, 인지결함은 적더라도 가정과 직업, 인간관계 등 사회생활 전반에서 일생에 걸쳐 영구적으로 부적응적인 결과를 초래하기 때문에 인지재활 훈련의 필요성은 재활분야에서 매우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습니다.

중추신경계인 뇌 세포의 손상은 완전히 손상된 경우에는 재생이 불가능하지만, 남아있는 다른 뇌 세포로 인한 기능의 대치나 전이, 뇌의 재 조직화 과정 등으로 인해 결손된 기능이 어느 정도 호전될 수 있습니다. 특히 급성기 뇌 손상 환자들에게는 발병 후 손상된 인지결함이 고정되기 전에 적절한 지적자극의 제공과 인지훈련을 통해 뇌의 재회복 과정을 촉진시켜 인지능력의 회복을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지재활은 환자가 환경에서 정보를 처리하고 해석하는 능력을 향상시켜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기능적 적응능력, 학습능력, 상황을 이해하는 능력, 문제해결능력 등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인지재활은 뇌 손상이나 뇌 질환 후 환자 개개인이 보이는 구체적인 인지결함의 유형 즉, 주의집중, 기억, 지각, 언어, 시공간 능력, 이해 및 판단, 추론, 관리기능, 문제해결 능력의 결함에 따라 필요한 정보를 반복 학습하거나 여러 가지 보조도구를 이용하여 다양한 인지전략을 가르칩니다. 개인의 결함에 맞게 제작한 자료나 컴퓨터 프로그램 등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