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소아청소년완화의료

HOME 안에 진료 및 검사 안에 암종별센터 안에 소아청소년암센터 안에 소아청소년완화의료

소아청소년 완화의료는 중증 질환으로 치료 중인 소아청소년 환자와 가족들이 치료 과정에서 겪게 되는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어려움을 완화시키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제공되는 통합적인 의료서비스입니다. 세브란스병원에서는 2003년부터 국내 최초로 소아청소년 환자와 가족을 위한 완화의료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중증의 질환을 진단 받은 시점부터 치료 과정 중 언제든지 환자와 가족에게 완화의료적 돌봄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경우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주로 통증이나 증상 조절이 어려울 때, 질병경과에 따른 어려운 의료적 상황에 대한 논의가 필요할 때, 가족의 심리적, 사회적, 영적인 돌봄이 필요할 때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완화의료 놀이치료

의료 놀이감 탐색, 이슈별 의료 놀이 활동, 시술 처치 준비를 통해 병원에 적응하고, 치료에 순응하며 치료 의지를 고취시킵니다. 질병경험에서 느꼈던 부정적 정서 경험을 놀이 안에서 표현하고, 환아 및 형제자매 돌봄을 통하여 가족 전체에게 돌봄을 제공하고, 부모 자녀 관계를 개선 시킵니다.
소아암 관련 프로젝트를 진행하고(생일, 공주파티, 또래 놀이시간 등) 소아암 환아가 말기 상태로 진입시 환아와 부모를 위한 돌봄을 제공합니다.

완화의료 미술심리치료

언어만으로는 표현하기 어려운 감정과 욕구, 표현하지 못하는 공포, 불안, 의문 등을 이미지를 통해 표현할 수 있으며, 이때 이미지를 통해 지지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비언어적이며 유희적인 표현의 자유를 통해 스트레스의 감소, 통제를 경험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다양한 재료를 경험하고 조절하면서 성취감을 느끼고 자신감을 가질수 있게 하며, 성취된 숙달감은 문제해결기술을 증진시킵니다. 또한 선택에 대한 자신감을 개발하도록 돕고 자발적인 삶의 사건에 대한 통제감을 증진시킵니다.
환아가 경험한 성취감과 유능감을 시각적 증거물 (작품)으로 남게 되며 이러한 시각적이고 외부적인 기록들은 유용한 시각적 유산 또는 증거로서의 중요한 기능을 하게 됩니다.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