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방사선치료란

HOME 안에 진료 및 검사 안에 진료과 안에 방사선종양학과 안에 방사선치료란

방사선 치료는 수술, 항암약물치료와 함께 3대 암 치료중 하나입니다. 방사선 치료는 방사선이 발생되는 장치 (라이낙 치료기) 혹은 방사성 동위원소를 이용하여 고에너지 방사선을 조사하여 암세포를 죽이는 치료법입니다.
암세포에 집중적으로 방사선을 조사하면 암세포를 파괴하고 더 이상 증식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이 경우 주변의 정상 세포도 방사선의 영향을 받지만 정상세포는 종양세포보다 빠르게 회복되는 잇점을 갖고 있습니다.
방사선은 암세포처럼 빠르게 증식하는 조직에 대하여 파괴효과가 높기 때문입니다.

방사선치료기법의 발전으로 인체 암에 대해 방사선을 조사할 때 과거에 비하여 종양주변 정상조직에는 방사선을 크게 줄이고, 종양조직에만 고선량의 방사선을 조사 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로 인하여 방사선치료와 연관 된 합병증은 낮게 유지하면서 종양에 대한 제어율을 크게 높아졌습니다.
이와 같은 방사선치료의 발전으로 미국과 같은 선진국에서는 전체 암 환자의 60%가 방사선치료를 받을 정도로 방사선치료가 암 치료에 지대한 역할 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방사선을 쬐는 것만으로 방사선 치료가 이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종양의 크기, 퍼진 정도, 형태와 분화도 및 종양의 방사선에 대한 민감도 등을 모두 감안하여 방사선량, 치료기간 등이 결정되며, 여기에 환자의 건강상태 등도 고려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방사선치료를 위해서는 숙련된 의료진과 진단장비 및 첨단 방사선치료기기가 필수적이며, 아울러 질환에 적합한 치료 기법을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치료기법을 시행 할 수 있는지도 고려 되어져야 하고, 정상세포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 하기 위해 고도의 기술적 축적이 요구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암센터 블로그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