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소개

HOME 안에 진료 및 검사 안에 진료과 안에 종양재활의학과 안에 소개

종양재활의학과

그동안 현대의학의 발전으로 암에 대한 치료와 암환자의 생존율 증진에 대하여 의학적 노력과 관심이 집중되면서 성공적인 결과가 있었다면, 이제는 암환자들에서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치료적 접근으로 방향의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고, 이에 따라 암치료 팀원으로 재활의학과 의사가 포함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암환자는 종양자체와 수술, 항암약물치료, 방사선치료 등으로 인한 체력 및 면역력 등 신체기능의 저하를 경험하게 됩니다. 또한 다양한 원인에 의하여 신체 활동을 적절하게 유지하지 못하고 안정 혹은 휴식을 하게 됨으로써 이로 인한 신체기능의 저하도 나타나게 됩니다. 그리고 암으로 인한 다양한 통증, 림프부종, 중추신경계 전이로 인한 마비, 골격계의 전이로 인한 관절의 운동범위 제한과 통증, 말초신경병증으로 인한 마비와 감각 저하 등의 다양한 불편함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다양한 불편함은 암치료가 진행 중이거나 혹은 종결된 환자들에게 많은 불편함과 가족들에게 의존적인 상태를 초래함으로써 신체적, 경제적, 정신적으로 힘든 상황을 초래하게 됩니다.

따라서 암환자의 재활치료의 역할은 크게 4가지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앞으로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을 예측하고, 기능 소실을 최소화하기 위한 예방적 재활치료입니다.
두번째는 기능적 저하를 막고 보행훈련, 일상생활동작 훈련, 관절운동 등을 통해 영구적인 장애를 보상하는 지지적 재활치료 입니다.
세번째는 기능적 장애를 최소화하여 병전 상태의 기능을 최대로 회복할 수 있게 하는 회복적 재활치료 입니다.
마지막으로 말기 암환자에게 기능을 최대한 유지하며 합병증을 최소화하는 보존적 재활치료가 있습니다.

이렇게 암환자에 대한 재활의학과적 치료는 암에 대한 치료를 진행하는 과정 중에 시작되어 치료를 종결한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시행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예상 가능한 합병증이 발생하지 않게 예방하는 것이며, 합병증이 발생하더라도 조기에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암환자의 수명과 생존율이 증가할수록 암환자의 치료에 있어 재활의학과적 접근의 중요성은 높아질 것이며, 많은 분야에서 다양한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용 및 예약안내

  • 전화예약 : 1599-1004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