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소개

HOME 안에 진료 및 검사 안에 클리닉 안에 안면외상/재건/복합조직이식클리닉 안에 소개

우리 주변에 안면외상 혹은 재건수술이 필요한 경우는 얼마나 자주 발생할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주변에 그렇게 흔하지는 않다. 주변 지인들 중에 내과나 외과 질환, 심지어 건강검진에서 알게 된 질환에 대해서 걱정스럽게 문의하는 연락은 심심치 않게 받지만, 정작 전문 분야인 안면외상으로 문의하는 지인들은 거의 없다. 아마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 주변에서도 얼굴뼈 골절, 안면외상 혹은 안면재건으로 병원에 다녔거나 수술 받았다는 사람들은 다른 질환에 비하여 그렇게 많지는 않을 것이다.

 

그러나 성형외과 영역에서는 외래 진료나 응급실에서 안면외상, 안면골절 환자를 자주 접하게 된다. 환자들은 나와 마찬가지로 주변에 안면골 골절 환자가 없다보니 얻을 정보도 많지가 않고, 인터넷을 뒤지거나 정확하지 않은 정보로 걱정 가득한 마음에 병원을 방문하는 경우가 많다.

 

안면은 외형적인 면에서도 중요하지만 기능적인 측면에서도 상당히 중요하다. 얼굴뼈는 안면의 형태를 결정하는 기본이면서, 씹고 먹고 말하는 기능에서 역학적으로 중요하다. 따라서 안면의 골절에서 형태뿐만 아니라 기능을 위해서도 정확한 수술이 중요하다.

 

얼굴의 연부조직은 단순히 얼굴을 둘러싸고 있는 것이 아니다. 얼굴근육, 안면신경이 작용하여 먹는 것, 눈을 감는 것, 그리고 말하는 것이 가능하다. 일반인뿐만 아니라 의사들조차도 이러한 안면의 기능에 대해서 간과하는 경우가 많다.

 

과거에는 사고에 의한 안면수상이 가장 많았다면, 최근에는 스포츠, 여가 생활의 증가에 따른 안면수상도 증가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안면수상에서 심한 환자들은 주로 교통사고나 산업재해, 기타 사고에 의한 경우가 여전히 많다.

 

또한 과도한 외상, 화상, 두경부암에 의한 연부조직의 결손이 발생하였을 때는 재건수술을 시행하게 된다. 재건 수술은 주변의 조직을 이용하거나, 조직확장기로 주변 조직을 확장시켜서 시행하기도 한다. 결손 범위가 넒을 경우는 다른 부위의 조직을 이용하여 혈관을 연결하는 재건수술을 시행하게 된다.

 

최근에는 기증자의 수부나 안면을 이용한 수부이식, 안면이식이 시행되는데, 전 세계적으로 수부이식은 80여건, 안면이식은 30여건이 이뤄졌다.

 

안면외상/재건/이식클리닉에서는 안면골절에서부터 다양한 재건영역을 다루기 위해서 성형외과 의료진 뿐만 아니라 연관 과와도 노력하고 있다.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