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알레르기 클리닉

HOME 안에 진료 및 검사 안에 진료과 안에 피부과 안에 전문진료분야 안에 알레르기 클리닉

알레르기 특수클리닉

의료진: 이광훈, 박창욱

알레르기 특수클리닉의 역사

1969년 국내 최초로 정식 kit를 사용하여 첩포 시험을 실시한 이후 알레르기성 접촉피부염의 연구를 꾸준히 하여 왔으며, 1986년에는 알레르기 클리닉이 개설되어 각종 알레르기질환을 진료하고 있다.

알레르기란 어떠한 물질에 재차 노출시 처음과는 다른 과민한 면역반응을 일으키는 것을 말한다.

알레르기 특수 클리닉에서는 두드러기, 아토피 피부염, 접촉피부염, 약진 등이 피부과 영역의 병과 그 외에도 기관지 천식이나 알레르기성 비염, 음식물 알레르기, 벌독 알레르기, 약물 알레르기 등을 치료하고 있다.

특수 검사로는 피부 단자검사, 피부 첩포검사, 자가혈청검사, 운동 유발검사, 피부 조직검사, 항원특이 IgE 검사와 기타 면역학적 검사를 시행하고 있으며, 치료로는 탈감작 치료, 각종 면역 조절 요법과 피부관리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병에 대한 소개

알레르기라는 말처럼 자주 쓰이는 의학용어도 별로 없을 것 같다. 대부분의 사람들도 알레르기라는 말을 친숙하게 사용하며, 거리감을 느끼지 않는다. 그러나 그 용어의 뜻을 아는 사람은 별로 많지 않으리라 생각된다. 사실 용어를 설명하려면 장황한 의학의 기초지식부터 이야기해야 하지만 간단하게 설명하면, 우리 몸이 세균이나 다른 나쁜 물질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현상을 면역이라고 한다. 면역기능이 없이는 하루도 살 수가 없으며, 면역기능이 떨어져 사망하는 대표적인 예가 에이즈이다. 이와 같이 면역은 우리 몸에 필수적인 기능이지만 이것이 항상 우리 몸에 이롭게만 작용하는 것은 아니다. 조금 생소하지만 자가면역질환이라는 것이 있는 데 이는 문자 그대로 자기 몸에 대하여 면역 반응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다시 말해서 동일한 반응에 의하여 일어나는 현상이지만 이러한 반응의 결과가 신체에 이롭게 일어나는 것을 면역이라 하고 해롭거나 부적절하게 일어나는 현상을 알레르기 혹은 과민반응이라고 한다. 이와 같이 알레르기라는 말은 병명도 아니며 하나의 현상을 말하는 것인데 실제로는 상당히 넓게 애매모호하게 사용되고 있다. 일부 환자들이 알고있는 알레르기라고 알고있는 피부 질환들은 면역반응과 연관된다는 면에서는 넓은 의미의 알레르기 질환이라고 말할 수 있으나 좁은 의미에서는 특정한 원인 물질이 증명되는 경우를 알레르기 피부 질환으로 말할 수 있다. 그 중 대표적인 알레르기성 접촉 피부염은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어떤 항원 물질에 감작된 사람에게만 발생하는 질환으로 첩포시험이나 유발시험으로 진단한다. 흔히 일으키는 물질로는 옻나무, 은행나무, 앵초 등의 식물들이 있고 니켈, 크롬, 코발트, 수은 등의 금속, 라놀린, wool alcohol, propylene glycol 등의 화장품의 기제, 고무, 머리염색약, 향료, 합성수지, 농약, 화장품 등이 있으며 이러한 물질들이 의심될 때 의심되는 물질과 흔한 기본 물질들을 이용한 첩포시험을 해볼 수 있다. 치료로 원인 물질을 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대증요법으로 가려움을 조절하는 치료와 국소 스테로이드 도포나 자외선 요법을 사용할 수 있다.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