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노화방지클리닉

HOME 안에 진료 및 검사 안에 진료과 안에 내분비내과 안에 전문진료분야 안에 노화방지클리닉

노화방지 클리닉

소마토포즈 (somatopause) 란

성장 호르몬 (Growth Hormone)은 성장이라는 말이 들어가기에 어린이의 키 성장에만 관여한다는 일반적인 개념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이름으로 소마토트로핀 (somatotropin)이라고 불리우기도 합니다. 어린이에서는 키의 성장을 촉진하나 성인에서는 매우 다양한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성인의 경우에는 오해의 소지를 없에기 위해 오히려 소마토트로핀이라는 용어를 쓰면 더 좋지 않나 생각됩니다. 소마토트로핀의 분비는 20세 이후 매 10년 마다 약 14%씩 감소하여 60세에는 20세의 반 이하로 분비됩니다. 즉 20대에는 매일 500ug 분비되고, 40대에는 200ug, 80대에는 25ug 분비됩니다. 소마토트로핀의 분비는 밤에 왕성하게 일어나는데 보통 성장기에 있는 어린이는 하루에 9회 정도의 소마토트로핀 분출이 일어나며 맥박 치듯 분비되나, 노인이 될수록 이러한 소마토트로핀의 peak 가 없어지고 결국은 분비 결함과 함께 소마토트로핀의 결핍 증상이 나타납니다. 여성 호르몬 결핍에 의한 폐경기(menopause) 처럼 이러한 나이에 따른 소마토트로핀 결핍을 소마토포즈 (somatopause)라고 명명하고 있습니다.
노화 방지를 위한 검사에서 소마토트로핀을 측정하는 것은 2가지 이유에서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첫째, 소마토트로핀의 감소에 따른 증상 혹은 증후는 여성호르몬이 결핍된 여성에서 나타나는 안면 홍조처럼 명확하지 않습니다. 두번째, 소마토트로핀은 사람에 따라 매우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보통 7-10년마다 약 50%의 소마토트로핀이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젊은 나이지만 소마토트로핀 수치가 매우 낮거나, 나이가 많지만 아직 소마토트로핀 수치는 정상인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복부 지방이 많은 사람에서 소마토트로핀 분비가 적은 반면, 운동으로 몸이 건강한 사람에서는 더 많은 소마토트로핀이 분비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마토트로핀 (성장호르몬)이란?

소마토트로핀은 뇌하수체 전엽에서 분비되는 191개의 아미노산으로 된 펩타이드 호르몬으로, 시상 하부의 성장 호르몬 방출 호르몬에 의해 분비되고 소마토스타틴에 의해 억제됩니다. 소마토트로핀은 밤에 맥박치듯이 분비되며 특히 잠이 깊이 든 후에 왕성한 분비를 일으킵니다. 소마토트로핀이 분비되면 밤사이에 간에서 다시 인슐린양 성장인자를 만들어 몸안의 대사작용을 가속화시킵니다. 성장기에 있는 어린이는 하루에 9회 정도의 소마토트로핀 분출이 일어나나 노인이 될수록 이러한 소마토트로핀의 peak 가 없어지고 결국은 분비 결함과 함께 소마토트로핀의 결핍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따라서 소마토트로핀의 측정은 하루 중 아무때나 하여서는 큰 의미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맥박 치듯 나오는 성장 호르몬이 만약 나오지 않을 때 재면 0에 가깝고 맥박분비 도중에 재었다면 높은 농도로 측정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인슐린양 성장인자는 영양상태에 민감하게 반응하는데 영양상태가 양호해야 소마토트로핀의 활동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집니다.

소마토트로핀의 작용과 효과
노화와 소마토트로핀 결핍증
소마토트로핀 결핍이란
소마토트로핀 결핍증 치료 - 자가 주사법
소마토트로핀 치료와 부작용
소마토트로핀 치료 전 검사
somatopause clinic 의료진
  • 내분비내과 이은직 교수
  • 내분비내과 구철룡 교수
  • 내분비내과 김소라 강사
  • 내분비내과 한유진 강사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